日/일본 여행기 11차 東京

東京紀行 - 5일 미쓰이기념미술관三井記念美術館

同黎 2018. 4. 17. 04:24



장지훈은 도쿄돔으로 신발사러 가고 나는 심희곤과 미츠이기념미술관으로


가는 길에 먼저 식사


역시 귀찮을 땐 규동


심희곤은 오로시 돈카츠


배부르다


미쓰이본관 도착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철근 콘크리트 건물이다.


정면의 모습


원래 미쓰이가의 에도 포목점인 에치고야 자리에 세운 것으로 1902년에 처음 세웠다가 관동대지진으로 대파된 것을 1929년 재건한 것으로 무려 베네치아산 대리석을 가져다가 외장재로 쓰고 관동대지진의 2대 규모의 지진에도 견디도록 설계했다고 한다. 미츠이은행 본점으로 쓰이던 건물이었으며 혈맹단사건 당시 일련종 우익들이 미츠이 총수를 죽이기 위해 잠입해서 결국 총수 단 타쿠마를 죽이기도 했고, 전후 GHQ에 접수당했다. 현재에도 미츠이스미모토은행 니혼바시지점, 미쓰이 부동산 본사가 자리잡고 7층에 미쓰이기념미술관이 자리잡았다.



뒤편에 새로 지은 니혼바시 미츠이 타워

미쓰이재벌을 이루는 미쓰이가는 후지와라노 미치나가의 후손이라고 하는데 그냥 족보를 산 것으로 생각된다. 본래 오미의 롯카쿠씨의 가신이었는데 롯카쿠씨의 멸망 이후 이세로 도망갔다. 이후 이세에서 무사직을 버리고 상인이 되었으며 이세 마츠자카에 술과 장을 파는 에치고야라는 가게를 열었고 1673년 그 집의 4남이 에도에 포목상을 열면서 본격적으로 에도의 호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본래 하던 술, 장류와 포목 판매 및 전당포와 금융법에 종사하면서 큰 돈을 굴리기 시작했고 커졌다.

이들은 혈연에 따라 11가로 분화하는데, 미츠이대원방이라는 기관을 설립해 수입을 총괄해 중앙에서 수입을 총괄하고 가계비를 지급해주면서 사업비와 가계비를 분리하고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후 메이지 신정부에 많은 돈을 빌려주면서 정경유착을 통해 거상으로 성장하고 이후 미츠비시, 스미모토와 함께 3대 재벌로 성장했다. 이후 전범기업으로 찍혀 재벌해체를 당하지만 주식 양도에 따른 재산과 알게 모르게 재결집한 재벌로 현재도 막대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으며, 미쓰이가의 경우 유독 친족끼리 단결을 강조하고 11가 내에서의 혼인이 잦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미쓰이기념미술관은 미쓰이 11가 중 필두가인 북가를 중심으로 여러 가문에서 수집한 예술품을 기증받아 세운 것이다. 북가 외에도 남가, 무로마치가 신마치가 등이 기증한 유물이 있다. 국보 6건, 중문 22건과 3700여점의 미술품, 13만여점의 우표를 지니고 있다. 전반적으로 북가의 소장품이 제일 많으며 무로마치가의 소장품도 질 면에서도 만만치 않다.

 

들어가니 수족관이 보인다.


내부의 모습


미술관 입구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간다.


내부


과거 금고의 흔적


기념품샵


668년 만들어진 관인 후네 오고의 동제 묘지

국보이다.


탁본


헤이안시대 고금와카집 단간


역시 헤이안시대 고금와카집의 일부


헤이안시대의 단간


헤이안시대 후기의 색지 단간


중요문화재인 고필수감


역대 명필을 모아 놓은 책이다.


고승묵적

우극 지혜의 묵적


중요문화재 청졸 정징 묵적


일산일재, 호관사련 행서


난계 도륭의 묵적


고계 종진의 묵적


센노 리큐의 초식


후루타 오리베와 고보리 엔슈의 편지


중요문화재인 고림청무 묵적

중국 승려


국보 구마노어행기

1201년 고토바천황의 구마노행차를 기록한 것으로 후지와라노 테이카가 쓴 것


후지와라노 테이카의 색지


오모테센가 8대 여심재의 서예


고금와카집 일부


센노 리큐의 편지


센 소탄의 편액


오다 우라쿠사이의 편지


수나라의 대반열반경


당나라 묘법연화경

당 고종의 명에 따라 쓰여진 사경이다.


측천무후기의 대승밀엄경


중요미술품 감지금니대반야경, 헤이안시대


중요미술품인 감지금은니현겁경


에도시대 복식도병풍


토사 미츠오키 필 수변백국도


신뇨도존상모각영험기 에마키


에도시대 회화들


하시모토 카호의 당산수


요코야마 다이칸의 강산연우도


고바야시 코케이의 소품



국보 마루야마 오쿄의 대표작인 설송도병풍


청나라의 화조도



에도막부 2대 쇼군 히데타다의 딸 도후쿠몬인의 일궐도병풍


삼십육가선첩

토사 미츠오키 필


겐지모노가타리 화첩

다이고 후류모토 필


수노인 송죽도

카노 츠네노부 필


하치만 타로요시이에도

카노 요시노부 필

막부 말기에 조선에 보내는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고 한다.



키노 나가노부의 사계산수도


마루야마 오쿄의 파묵산수도


마루야마 오쿄의 곤충, 어류도


마루야마 오쿄의 곽자의축하도


마루야마 오쿄 수선화도


동일 작가의 운룡도


고슌의 매조도병풍


가메오카 키레이의 슈텐동자회권



야마구치 소켄의 설중송녹도

 

모리 소센의 암상군원도병풍


사카이 호이치의 추초토도


나카지마 라이쇼의 무릉도원도


가와하타 교쿠쇼의 동각관해도, 설산누각도


남송시대 전 목계 연연도


남송 양계 육조파경도


무로마치시대 주코의 어촌석조도


주라쿠다이도 병풍



중요문화재인 일월송학도병풍

작자는 미상


메이지시대 미츠이재벌의 초석을 놓았다고 평가받는 미츠이 다카요시의 해변군학도


남만병풍


야스다 유키히코의 그림들


북가 11대 부인의 그림


신마치가 10대 당주의 그림


중요문화재 일본항해도

양피지에 그린 17세기의 서양식 지도이다.


이세내궁참지도


이세외궁참지도


석고문 탁본


태산각석 탁본


을영비 탁본


예기비 탁본


공묘비 탁본


조전비 탁본


난정서 탁본


집자성교서 탁본


궁자묘당비 우세남 탁본


구성궁예천명 탁본


이궐불감비 탁본


맹법사비 탁본


선재사비 탁본


이사훈비 탁본


통방삭양찬비 탁본


쟁좌위고 탁본


국보 시노다완 묘화장(우노하나카키)장

시노다완으로는 유일하고 일본제 다완으로는 유이한 국보이다.

 미노에서 구워졌으며 백색 유약에 철분으로 담을 그려놓았다.


시노다완은 직접 손으로 들어봐야 그 느낌을 알 수 있다.

잡아보면 생각과 완전 다른 느낌에 당황하게 된다.


중요문화재인 대파잔

란천목이라고도 불리며 대모무늬를 연상시키는 남송 건요 다완이다.



매화무늬 에코라이다완

명나라 자주요의 제품으로 마에다가 전래


청화백자 상서주병다완

명나라 다완이다.

붉은 바탕에 금색 무늬를 넣은 메이지시대 채색자기 다완


코히키다완 명 미요시

미요시 나가요시가 소장했다고 하며 덤벙분청다완 중 최고의 다완으로 손꼽힌다.

직접 보면 저 유악이 들어가지 않은 화간이 정말 매력적이다. 전남 보성으로 추정


오이도다완 명 슈미

별명은 쥬몬지. 후루타 오리베가 십자로 잘라서 붙였다고 



아오이도다완 명 마스야



토토야다완 명 카스미



후쿠테야코라이

카타데다완에 속하는 듯하다.


호리미시마다완



미시마다완 명 니토쿠


고혼다완 명 초장


고혼사방다완


오이도다완 명 칸바야시


고쇼마루다완


겐에츠다완 명 마키타츠야마


고키다완 명 오쿠라야마


하쿠안다완 명 오구야마


하기다완


세토카라츠다완

주코청자다완 명 하란

남송자기


중요문화재 라쿠 1대 초지로 작 명 슌칸


아카라쿠다완 3대 도뉴 작 명 츠루


쿠로라쿠다완 혼아미 고에츠 작 아마구모

라쿠다완의 최고는 혼아미 고에쓰다.

그 날렵한 아가리와 아름다운 색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다.


쿠로라쿠히라다완 초지로 작


아카라쿠다완

키슈 도쿠가와 10대 번주인 하루토미가 그림을 그렸다.


타카토리다완


닌세이 작 색회다완


카라모노 카타츠키차이레 명 오소자쿠라

대명물로 카타츠키(견충) 차이레의 기준이 되는 작품이다.


아름답다


시후쿠


중흥명물 세토차이레 명 타즈라


중흥명물 세토차이레 명 우노하나


중요문화재 대명물 카라모노가타츠키 명 키타노

무로마치막부의 소장품이었다. 히데요시의 눈을 사로잡았던 명물이다.


시후쿠


카라모노 마루츠보차이레 명 오에유키


중층명물 세토차이레 명 조뇨인


중층명물 세토차이레 명 후타미


중흥명물 세토멘토리데차이레 명 사쿠마멘토리


중흥명물 세토시부카미데차이레 명 카게히


시가라키차이레 명 시


비젠차이레 명 시오가마


사츠마미미츠키차이레


카라모노 츠루쿠비차이레


사츠마호주효탄차이레 명 마스카카미


오나츠메 도요토미 히데츠쿠 작


나츠메

초대 소테츠 작


나츠메

센노 리큐가 서명


국화 마키에 나츠메


내부


국화 오동나무 나츠메


명나라 고동 하나이레


고동 하나이레

센노 리큐 소지


대명물 청자통형하나이레

과거 니시혼간지 소장

남송~원나라 작품


청자봉황형귀하나이레


청자모란문하나이레

남송~원


분청사기편병

하나이레로 소개


비젠야키 하나이레


이가야키 하나이래

명 나리히라



닌세이가 만든 하나이레


키세토하나이레


센가에서 만든 대나무 하나이레

명 코마츠바라


대나무 하나이레 명 다이지 센 소탄 작


표주박형 풍로와 솥


히노마루 가마

요지로 작


아미다도가마

요지로 작


아라레가마 요지로 작


우바쿠치라레가마 요지로 작

센노 리큐가 소지


와구치가마 오니시 죠세이 작


십이지문 시아라레히라마루가마

오시니 죠린 작


구리구라히라가마

오니시 죠세츠 작


운룡부

요지로 작


차샤쿠 센노 리큐 작

통은 호소카와 유사이 작


차샤쿠 센 소탄 작 명 차벤토


차샤쿠

키타무키 토친 작


차샤쿠 센노 리큐 작

명 호토토기스


차샤쿠 후루타 오리베 작


타케노 죠오 작

센 리큐 작


후루타 오리베와 센 소탄 작


쇼카도 쇼죠 작

사쿠마 쇼간 작


고보리 엔슈 작

고보리 곤주로 작


남만 미즈사시와 켄스이


남만 미즈사시

구리로 된 것


남만 미즈사시


색회자기 미즈사시와 에코라이 미즈사시


에코라이 미즈사시


색회자기 미즈사시


청화백자 미즈사시


청화백자 미즈사시


비젠야키 미즈사시


닌세이 작 색회자기 미즈사시


남만히라 미즈사시


세토야키 미즈사시 명 다카라이케


이카 미즈사시 명 칸쿄


비젠 미즈세시 명 카메이


시가라키 미즈사시 닌세이 작


청화백자 미즈사시


세토켄스이 명 오베시미


남만사장켄스이


남만 켄스이


유약미즈사시 닌세이 작


카라모노 차롱

여러가지 다도구를 담아 놓은 차롱으로 이런 것은 구성한 것이다.


국화 마키에 다상



사쿠라나무 차상


마키에 차상

안에는 모두 은으로 된 차도구만 들어있다.


향합들








십종향상

10가지 향을 듣는 향도구를 모두 담아놓은 상자이다.


청자뚜껑 나베


비젠야키 나베


각종 가이세키 용 그릇들








겐잔 작 합


반찬을 담는 각종 그릇들



카이세키 용 그릇들


송나라 백자접시


명나라 오주색회접시


미쓰이 북가에 전래되는 수정옥과 그 받침


마키에 문대와 연상


마키에 상자


마키에 향상


책 모양 마키에 연상


중국의 칠기




칠을 여러 번 해서 깎아내 조각을 한 합



마키에 상자


사키에 책상자


마키에 문대와 연상


나전마키에 연상


칠기 붓


각종 중국의 오래된 먹


고보리 엔슈가 소지했다는 벼루


각종 문방구


인롱과 그 상자


혼례 조도류

마에다가 전래품


마키에 비녀와 빗


작은 담배갑과 지갑


담배갑


상아 조각


각종 상아 조각


상아 조각


메이지시대의 금속공예품


인형들



노를 대를 이어 하는 콘고가의 종가에서 전래되는 노 가면 54개

모두 중요문화재




부동명왕












에도시대의 카리기누


누이하쿠


누이하쿠


스리하쿠


국보 단도 마사무네

명물 휴가 마사무네


국보 단도 사다무네

명물 도쿠젠인 사다무네


중요문화재 타치 명 노리무네


중요문화제 타치 명 스리자네


중요문화재 타치 명 구니노부


중요문화재 타치 명 비주 오자후네 주 카네미즈


중요문화재 타치 명 비주 오자후네 모토미츠


중요문화재 카타나 명 구니히로

호 가토 쿠니히로


중요문화재 나기나타 명 이치몬지


중요미술품 단도 명 마사무네

명물 분고 마사부네


타치 명 쿠니무네


단도 명 사다무네

야에히메 소지


타치 명 사다무네


코타치 명 히데카게


마키에 칼집. 야에히메 소지


이렇게 미츠이기념미술관 유물 소개는 끝


밖에 근대 건물이 많은데 뭔지는 잘 모르겠다.


뭔지 모르겠다


저 건물도


건물 옆의 풍경


이제 지하철을 타고 네즈미술관으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