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1차 東京

東京紀行 - 5일 네즈미술관根津美術館2 (불교미술)

同黎 2018. 4. 18. 03:25



먼저 불교미술


간다라의 미륵보살입상

쿠샨왕조

손에 정병을 들고 있는 것이 이채롭다.


석가여래이불병좌상

뒷면에도 설법인을 하고 있는 독존이 있다.

편단우견의 석가와 통견의 다보불이 이채롭다.

중요문화재로 북위시대


북위시대의 사방불비상


중국화되어 갔다.

곤복을 입은 불상의 등장


북위 삼존불좌상


북제 오존불좌상

채색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으며 사자대좌에 박산향로가 눈에 띈다.


불두

북제의 것으로 천룡산석굴에서 가져온 것


여래입상

높이 314cm의 거대한 상이다.

하북의 곡양에서 제작되었다.


수말~당초의 금동칠존불좌상과 수나라의 보살입상

칠존불입상은 정말 특이하다.


천룡산석굴에서 온 두 개의 보살두상

각각 수나라와 북제시대


십일면관음불감

서안 보경사에서 온 것으로 도쿄국립박물관 동양관에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역시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당나라


당나라 삼존불비상

법화경 보문품(관음경)을 새겨 놓았다.


천룡산석굴에서 온 당나라의 불두


천룡산석굴에서 가져온 보살상 상반신


천룡산석굴에서 온 당나라 보살두

많이도 가져왔다.


판조오존불좌상

당나라 때 것이다. 압출불이긴 한데 엄청 정교하다.

판에 고정시켰던 흔적들이 보인다.


아까 밖에서 보았던 석당

당나라 8세기

팔각형의 기둥에 석불과 불정존승다라니경을 새겨놓았다.


통일신라시대의 여래입상과

삼국시대의 삼존불입상

아래의 삼존불은 일광삼존불도 아니고 모양이 대단히 독특하다.


나라시대의 관음보살상 2구

오른쪽 것은 중요미술품


나라시대의 목조관음보살입상

호류지에 내려오는 육관음상과 거의 유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록상에 의하면 원래 호류지의 육관음이 아니라 8대보살이었다고 하니

그 중 2구가 유출된 것이고 그것 중의 하나라고 생각된다고도


나라시대의 관음상과 광배

광배는 오사카 칸신지에서 전해지던 것


헤이안시대 목조 문수보살기사상

원래 도해문수상으로 권속이 있지 않았을까 싶다.


중요문화재 목조지장보살상 헤이안시대 후기

뵤도인 본존을 유일한 작품으로 남긴 대불사 조초(定朝)의 또 다른 작품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했으나..

최근 조사에서 묵서가 발견되어 아미타불의 협시상으로 확인되었다.


목조성관음입상 헤이안시대 후기


성관음보살입상 헤이안시대 후기


비사문천입상 헤이안시대 후기


증장천왕입상

헤이안시대 후기


제석천입상

본래 나라 고후쿠지 동금당에 안치되어 있던 상으로 가마쿠라시대 케이파의 작품이다.


가마쿠라시대 지장보살좌상


가마쿠라시대의 지장보살입상


가마쿠라시대 젠코지식 세지보살입상과 부동명왕상

세지보살상은 삼존불의 협시였을 것이다.


고려 부도


고려불화 아미타여래도

중요문화재

고려 충렬왕이 귀국을 기원하며 발원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고려불화 아미타삼존도


고려불화 아미타삼존도


지장시왕도

조선후기의 불화로 추정된다. 모르겠다 형식은 후기같기도 한데 분위기가...

마포가 아니라 비단에 그려졌다고 한다.


려말선초의 아미타팔대보살도


고려시대 지장보살도


고려사경들

감지금니의 제목미상 변상도

감지금니묘법연화경

갈지금니대방광불화엄경


고려 혹은 원으로 추정되는 관음도

중국의 여의륜관음도냐 고려의 수월관음도냐 논쟁 중


대일여래도

중요문화재, 헤이안시대 금강계 대일여래상이다.


세부


태원수명왕과 사천왕 초본

헤이안시대


비사문천도

헤이안시대. 중요미술품

모두 일종의 화본 혹은 초본으로 생각된다.


금강계팔십일존만다라

중요문화재로 가마쿠라시대

진언종 금강계만다라랑 조금 다른데 이것은 천태종계로 엔닌이 전래받은 것을 모사한 것이라고 한다.

본래 시가현 콘고린지 소장품



당풍의 영향이 강하다


화풍 자체는 친견한 적 있는 도지 근본만다라랑 비슷하다.


부분


애염만다라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법상종만다라

만다라라기보다는 역대 법상종 조사들을 그린 것이다.

석가여래를 중심으로 미륵보살과 무착보살, 세친보살을 시작으로 중국의 역대 법상종 조사를 그렸다.

중요문화재로 가마쿠라시대

법상종이 종파로서의 자각을 하고 한창 그려진 것이다.


존승만다라, 가마쿠라시대

불정존승을 시각화한 것


대일금륜상

일자진언을 신격화한 일자금륜불정을 신격화한 것이다. 부처를 전륜성왕의 모습으로 표현한 것으로

진언종, 천태종 모두의 중요한 비법 중 하나인 금륜왕법의 본존이다.

협시는 애염, 부동명왕, 뒷면은 여의륜관음

쉽게 보기 힘든 도상이다. 가마쿠라시대


금강살타상 

가마쿠라시대의 작품으로 금강보살은 대일여래의 화신 중 하나이며 금강수보살과 같은 분이며 보현보살과 동체인 것으로 본다. 이취경이 등장하며 역시 쉽게 볼 수 없는 도상이다.

가마쿠라시대 중요미술품


대위덕명왕상

유난히 표현이 강렬한 작품으로 다이고지 오대력존상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본다.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애염명왕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고다이고천황의 친필 묵서가 남아있다.


가마쿠라시대 애염명왕상

중요문화재


오대존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미술품

오대명왕을 그린 것으로 대일-부동, 아촉-항삼세, 보생-군다리, 무량수-대위덕, 불공성취-금강야차로 대응된다. 그 중 4폭이 남아있다.

금강야차명왕상


항삼세명왕상


군다리명왕상


대위덕명왕상


성관음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미술품


천수관음이십팔부중상

가마쿠라시대

이십팔부중이 그림으로 남아있는 건 보기 힘들다.


미부데라지장보살상

가마쿠라시대

지금은 소실된 명성높았던 미부데라의 본존 지장보살을 그린 불화


변재천상

가마쿠라시대


구문지허공장보살, 명성천자상

명성천자는 체석천의 아들도 허공장보살의 화신이라고 한다.

구문지허공장보살은 밀교 비법인 구문지법의 본존으로서의 허공장보살을 의미한다.

남북조시대


부동명왕이동자상

남북조시대


보현보살십나찰녀상

중요문화재, 헤이안시대

법화경의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 것으로 보현보살과 그 권속인 양왕보살, 용시보살과

비사문천과 지국천, 그리고 십나찰녀를 그린 것이다.


상호


문수보살기사상

가마쿠라시대의 작품


석가여래 아난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세이료지식 석가여래상을 모델로 삼고 위아래로 각종 다라니를 잔뜩 써 놓았다.


아미타이십오보살내영도

가마쿠라시대


아미타삼존내영도

고려불화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작품

가마쿠라시대


나한도

중요미술품, 가마쿠라시대

송원시대 중국풍 나한도를 많이 영향을 받은 것이다.


석가여래십육선신도

모두 남북조시대


석가삼존십육나한도

남북조시대


십삼불도

가마쿠라시대

십삼불신앙은 일본에만 있는 것인데 아마 토속신앙과 불교가 합쳐진 것으로 보이고,

주로 죽은 이가 거쳐가는 열세 명의 불보살을 의미한다고 본다.


나치폭포도

국보

가마쿠라시대


나치폭포는 구마노나치대사에서 그 자체로 신격화되는 신체이다.

다른 조잡한 것 다 날리고 폭포만을 중앙에 배치함으로써 수적화이면서도 시원한 기상을 보여준다.


춘일양궁만다라도

수적도의 하나로 나라 가스가대사의 본궁의 4신과 와카미야의 한 신을 그린 것이다.


춘일양궁만다라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역시 가스가타이샤의 모습을 그린 것으로 모두 다섯 신의 본지불이 보인다.

아래의 고후쿠지의 모습까지 보인다.


춘일보타락가만다라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위에는 관음보살이 사는 보타락가산을, 아래에는 도다이지 이월당을, 그 아래에는 가스가대사를 그렸다.

신불습합을 잘 보여주는 그림 중 하나다.


구마노만다라

구마노의 3개 대사의 본지불을 그린 만다라


춘일녹만다라

사슴을 타고 내려오는 가스가대명신을 그렸다.

무로마치시대


히요시산왕만다라

히요시대사의 신들의 본지불을 그린 주자이다.

가마쿠라시대


이와시미즈하치만구만다라

가마쿠라시대, 중요미술품


왼쪽은 변재천십오동자상

이 그림의 소의경전인 변재천경은 일본에만 있는 위경이다.

오른쪽은 남원당불공견삭관음도

고후쿠지 남원당의 내부를 그대로 그린 불화이다.


화엄경 입법계품을 그린 화엄오십오소회도

중요문화재, 헤이안시대


확대



회과거현재인과경

가마쿠라시대의 중요문화재

나라시대의 작품을 모사한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팔상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본래 일련종 총본산 구온지 소장 3폭 중 하나로 네즈에는 1폭만 있다.


불열반도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송대 영향을 받은 작품



십이인연회권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하게 되는 12가지 이유를 비유적으로 그린 그림이다.



텐구초지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텐구와 관련된 여러 설화와 이야기를 모아 놓은 그림책


선광사연기회

나가노의 젠코지(선광사)의 창건과 관련되 설화를 그린 그림이다.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성덕태자회전

역시 쇼토쿠태자의 일대기를 그린 그림


융통염불연기회권

남북조시대, 중요미술품

융통염불종의 시조인 료닌상인의 일대기를 그린 그림


지장보살영험회사

남북조시대

지장보살의 영험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그림


실전지장연기회권

야마토코리야마시의 야타데라의 본존 지장보살에 대한 연기

무로마치시대


홍법대사연기회전

무로마치시대



기타노텐진연기회권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를 천신으로 모시는 기타노텐만구의 연기


서사산여의륜관음상

무로마치시대

히메지의 쇼샤잔 엔교지 본존에 대한 그림이다.

법화경을 외던 승려에게 관음보살의 동자가 나오는 그림이다.


선도대사상

무로마치시대

입에서 아미타불을 외우면 아미타불이 나오는 모습


역행자상

무로마치시대


고안 종단 진영

무로마치시대

다이토쿠지의 주지



나한도 이폭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도후쿠지 소장품이라고 전해진다.



근본설일체유부백일갈마

국보, 나라시대


대반야바라밀다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대반야바라밀다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황족이 발원한 경전


괌세음보살구기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불본행집경

나라시대, 중요미술품

권 말부분은 중국 수나라의 경전을 가져와 옮겼는데 이것이 수나라 공주가 발원한 경전이란다.

왜 국보가 아니지?


증일아함경

나라시대


대당내전록

나라시대


주능가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이월당에 있던 것으로 이월당이 불탈 때 꺼낸 것 중 하나라고 한다.


감지은니 대방광불화엄경 

나라시대, 중요미술품... 상태가 더 좋은데

역시 이월당에 있던 것으로 이월당이 불탈 때 꺼낸 것 중 하나라고 한다.


대반야바라밀다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

나라시대, 중요미술품

쇼무천황 친필이라는 전설이


대승상진론

본래 호류지 일체경 중 일부이다.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대반야바라밀다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야쿠시지 구장본


대반야바라밀다경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호류지 구장본


방광대장엄경

나라시대


설일체유부순정이론

헤이안시대, 중요문화재


금강반야경개제 단간

헤이안시대 구카이 친필

금광명경 단간, 가마쿠라시대


불공삼장표제집

헤이안시대 구 이시야마데라 소장


대비보살사십이비다라니진언

헤이안시대 12세기


광홍명집

헤이안시대

구 주손지 소장


문수사리문경

헤이안시대 구 주손지 소장


댜반야바라밀다경

헤이안시대 구 주손지 소장

오슈 후지와라씨의 3대인 후지와라노 키요히라 발원

음지입경

헤이안시대 교토 진고지 구장


국보 무량의경

헤이안시대


국보 관음현경

헤이안시대

모두 도쿄 센소지 경전과 동일본으로 생각된다.

니초친왕이 발원한 것


금광명최승왕경주

중요문화재, 헤이안시대

히에이잔 구장


대승법계무차별론소병서

가마쿠라시대 성변 친필, 중요문화재

고잔지 구장으로 추정


남송 우계황문 묵적


원 명암지원 묵적


원 거경 묵적

중요문화재

도후쿠지의 개조인 무준사범의 스승


원 월한문명 묵적

 

원 철벽암 묵적


원 용암덕진 묵적

중요문화재


원 야주도문 묵적

두보의 시


원 월강정인 묵적

중요문화재


원 월강정인 묵적

중요문화재


원 용장연준 묵적

중요미술품


무로마치시대 자원원조 묵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일산일녕 묵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월극초준 묵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조봉묘초 묵적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 조봉묘초 묵적

중요미술품


묘에(명혜) 묵적

가마쿠라시대, 중요미술품

일본 화엄종의 중흥조


남북조시대 축선범권 묵적

중요미술품


남북조시대 척실원광 묵적


무로마치시대 잇큐(일휴) 종순 묵적

중요미술품


남북조시대 석실선구 묵적

중요미술품


명 청원회위 묵적

중요미술품


명 묵암문강 묵적


명 계담종륵 묵적


고려 청동정병


향완, 고려시대

일본에서는 호류지 헌납보물 중 금산사 명 향완이 있어 이런 고려 향완을 금산사형 향로라고 부른다.


석장두, 헤이안시대

중요미술품


경통, 헤이안시대


발우

나라시대, 중요문화재


수병

가마쿠라시대


금강정, 가마쿠라시대

범석사천왕금강령, 송나라


독고저, 헤이안시대

오고저, 가마쿠라시대


백만탑과 백만탑다라니

나라시대


화만

가마쿠라시대


경질

헤이안시대, 진고지 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