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교양 불교미술

사찰의 여러가지 석조물

同黎 2018. 7. 17. 02:32
①당간(幢竿)과 당간지주(幢竿支柱)
당간은 절의 영역임을 표시하는 당(幢)이라는 일종의 깃발을 걸기 위한 기다란 장대입니다. 주로 돌이나 쇠로 만드는데, 벼락을 맞는 일이 많기 때문에 별로 남아있지 않습니다. 철당간으로는 청주 용두사지의 것과 공주 갑사의 것이 남아있습니다. 당간지주는 당간을 고정시키기 위한 석조 구조물로, 바닥에는 기단과 좌대를 놓고, 주좌라는 구멍을 뚫어 당간을 그 속에 고정시킵니다. 당간지주의 즉면에는 간공(竿空)이라는 구멍을 뚫었는데, 여기에 철사 등을 엮어서 당간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당간이 등장하면 비로서 여기가 절의 영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 당간지주만이 남아있습니다. 


                    청주 용두사지 철당간 (고려 광종)                                  담양 석당간 (고려)

익산 미륵사지 당간지주(통일신라)

②석조(石槽)
석조는 본래 부처님께 바치기 위한 깨끗한 물을 남아놓는 수조(水槽)로 연꽃모양을 한 것은 석연대(石蓮臺)라고도 부릅니다. 보통은 직사각형의 욕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공주 국립박물관 석조(백제)

법주사 석연대(통일신라)

불국사 석조(통일신라)

③괘불대(掛佛臺)
괘불을 고성시키기 위한 것으로, 두쌍이 한 세트를 이룹니다. 흔히 당간지주를 괘불을 달기 위한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으나, 당간지주와 괘불은 관계가 없습니다. 주로 절의 중심불전 앞마당에 위치합니다.


청도 적천사 괘불대

④노주(露柱)
노주라고 하는 석물이 남아 있는 절이 여럿 있는데, 이 것들이 정확히 무엇을 위한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금산사 노주는 부처의 여러 지물 중 하나일 금강저를 형상화 한 듯 하며, 대승사의 노주는 야간 법회 때 불을 피우는 용도로 쓰인 듯 합니다.

김제 금산사 노주

문경 대승사 노주

⑤계단
부처님의 진신사리, 혹은 위대한 스님의 사리를 가운데 모셔놓고,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 의식을 행하는 곳입니다.


달성 용연사 계단

⑥민간신앙물
불교와 민간신앙의 융합으로, 절에는 여러 민간신앙물이 많습니다. 특히 남성과 여성의 성기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거나, 혹은 인공적으로 조각한 석물들이 절 안에 존재하기도 합니다. 김제 귀신사의 이 석조물은 남근석으로 추정되는데, 다산과 아들을 낳기 위한 신앙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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