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4차 東京, 東北

동일본대탐험 - 1일 도쿄국립박물관東京国立博物館 차노유茶の湯특별전1

同黎 2018. 6. 17. 01:47



택시를 타고 도쿄국립박물관으로 간다.


이번 여행의 주 목적


도쿄국립박물관에서 열리는 차노유 특별전


오랜만에 본다. 본관


앞마당에 있는 조선시대의 석양


멀리 표경관


여기서도 이번에는 특별전이 열린다.


도쿄국립박물관 입구


우키요에를 배경으로 한 모습


일단 밥부터 먹는다.

여기 오면 의례히 먹는 동박벤토


본관을 통해 특별전이 열리는 헤이세이관으로 간다.


일본 다도의 명품들이 다수 출동하는 차노유 특별전이 열렸다.

왠만한 명품은 다 나왔고 박물관 동양관과 인근 다른 박물관에서도 연계된 다도 전시가 이어졌다.


1부는 일본 다도의 성립기인 무로마치 막부의 쇼군가와 히가시야마 어물에 대해서 다룬다.

대부분의 유물이 무로마치막부가 소장품으로 이 때는 화려하고 귀족적이며

주로 중국 송나라 문화에 대한 동경이 가득하다.


국보 요변천목

중국 건요 남송시대의 천목으로 이나바천목이라고 불린다.

세계에서 3점밖에 없는 요변천목

그 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소장품이다.

실물을 보면 실로 아름답다.

도쿠가와 쇼군가 소장품이었다가 3대 쇼군인 도쿠가와 이에미츠가 죽기 전 자신의 유모인 카스가노츠보네에게 하사했고 후에 그녀의 자손인 요도번의 이나바가문에서 전래되어 이나바텐모쿠라고 한다.

이후 미쓰비시 재벌에서 매입했고 지금에 이르렀다.

전해오는 3대 요변천목은 다 개성이 다르다.

운 좋게 3점을 다 봤는데 다 달랐다.


국보 유적천목

남송시대 작품으로 유적천목 중 유일한 국보이다.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으로 테두리에는 금을 둘렀다.



국보 관음원학도

남송시대 목계가 그렸다.

교토 다이토쿠지 소장품으로 목계는 중국에서는 거의 유명하지 않지만

일본에 전파되면서 일본에 목계의 그림이라는 수묵화가 넘쳐나게 되었다.

다도는 차와 함께 다완, 기타 도자, 금속, 죽기, 목기, 칠기, 회화, 서예, 건축, 정원이 어우러지는 예술이다.

다실 도코노마에 걸리는 것으로 송대 선풍의 수묵화나 고승들의 묵적이 인기가 많았다.


목계 필 원포귀범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강천모설도

전 목계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금각사 소장


목계 필 패자화상도

남송시대

개인 소장


포대도

전 목계 필

남송시대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팔팔조도

전 목계 필

남송시대

시즈오카현 MOA미술관 소장

팔대산인 그림이랑도 비슷하다.


죽작도

전 목계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나복무청도

전 목계 필

남송시대

궁내청 산노마루상장관 소장


옥간 필 노산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오카야마현립미술관소장


옥간 필 원포귀범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국보 설경산수도

전 양계 필

남송~원 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국보 양계 필 설경산수도와 출산석가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육조파경도

전 양계 필

남송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육조절죽도

양계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한산습득도

전 마린 필

남송시대

개인 소장


한산습득도

전 양계 필

남송시대

시즈오카 MOA미술관 소장


백로도

전 양계 필

남송시대

시즈오카 MOA미술관 소장


육조도

전 양계 필 무학조원 찬

남송시대 혹은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 마사키미술관 소장


조양대월도

원나라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포대도

전 호직부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국보 홍백부용도

이적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말리화도

전 조창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죽충도

전 조창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매화쌍작도

전 마린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매화소금도

전 마린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고토미술관 소장


압도

전 송휘종 필

남송시대

도쿄 고토미술관 소장


원도

전 모송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산수도

전 하규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사탐매도

전 마원 필

원 시대

오카야마현립미술관 소장


고동삼족구

향로, 촛대, 화병으로 이루어진 세트이다.

구 무로마치 쇼군 소장

명나라, 중요문화재

시가현 쇼주라이고지 소장


청자양각모란문화병, 향로

중국 용천요, 남송~원

중요문화재

도치기현 반나지 소장


국보 청자하무화병

남송시대

군마현 하라뮤지움 소장


청장봉황이화병

중국 용천요,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


청자통형화병

중국 용천요, 남송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청차윤화다완 명 마황반(바코한)

중국 용천요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쇼군가의 소장으로 청자 중에 가장 아름다운 다완으로 알려져있다.

깨지자 중국으로 수리를 보냈으나 이 이상의 다완이 없다 하여 은침을 박아 수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백자금채운학당초문완

중국 정요, 북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시유금채접모란문완

중국 정요, 북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청자완

중국 용천요, 남송시대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오래되고 유명한 다완에는 천목대가 함께 전해온다.


건잔

중국 전요,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대파건잔 난천목

중국 길주요,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목엽천목

중국 길주요,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


유적천목

중국 건요 추정, 금 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류코인 소장


굴륜윤화천목대

중국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서피식롱

중국 남송시대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서피반

중국 남송시대

도쿠가와미술관


서피수주

남송시대

중국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누각인물퇴흑반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화조퇴주중향합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마키에향상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교토 요메이문고 소장


고동압형향로

명 시대

개인 소장


수석 명 스에노마츠야마

중국

무로마치 막부가 구장

교토 니시혼간지 소장


남만모직 미즈사시

인도 15~16세기

교토 노무라미술관 소장




모귀회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니시혼간지 소장

승려들이 차를 올리는 장면이나 당시 귀족 다실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부동이익연기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역시 다실의 모습을 알 수 있다.



제례초지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마에다육덕회 소장



기요미즈데라연기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주반록

무로마치시대

문화청 소장

역시 다실의 모습이 나와있다.


2부는 와비차의 탄생으로 사카이 상인들을 중심으로 쓸쓸하고 적막한

와비사비의 정신을 살린 다도가 처음 생겨나는 과정이다.

특히 센노 리큐의 등장 이전, 즉 그의 스승인 타케노 죠오와 그 동료 다인들에 대해 다룬다.


회피천목 명 석명

원~명 시대

과거에는 회피천목, 황천목이라고 불리던 것들이 일본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천목의 대용품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중국 고고학의 발전으로 중국에서 만들어졌음이 알려졌다.


회피천목 명 니지(虹)

무지개를 의미한다.

문화청 소장


당물 카타츠키차이레 명 나츠하나

중국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도쿠가와기념재단 소장

일본 3대 차이레 중 하나로 당물(카라모노) 차이레 중에서도 손꼽히는 것이다.

차이레는 본래 중국 복건성 지역에서 쓰던 작은 병들로 양녕통이나 부황병으로 쓰던 것이다.

그걸 찾아내서 차이레로 활용한 것

이것은 무로마치 쇼군가를 거쳐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지나 도쿠가와 쇼군가에 전해졌다.

실제로 보면 이후 차이레의 약속이라고 알려진 바닥의 한쪽으로 쏠린 파동무늬가 없고 생각보다 크다.

유명한 다완이나 차이레 등은 일종의 옷인 시후쿠도 함께 대대로 전한다.


당물카타츠키차이레 명 오소자쿠라

남송~원 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당물 카타츠키차이레 명 키타노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당물 카타츠키차이레 마츠야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당물 나스차이레 명 후지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마에다육덕회 소장


황천목 명 슈코

원~명 시대

도쿄 에이세이문고 소장


당물 차츠보 명 마츠하나

남송~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차이레가 명물이 되기 전 차이레보다 차잎을 넣는 차츠보가 더 명물의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그 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명물


당물 차츠보 명 하시히메

원~명 시대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일행서 - 일야낙화우만성류수향

잇큐 소준 필

무로마치시대


오구라색지 - 아마노하라

후지와라노 테이카 필

헤이안시대

나라 야마토분카칸 소장


서장 - 시월이십일

타케노 죠오 필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조도진형 가마 명 누레가라스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차에 쓰는 솥으로는 규슈의 아시야가마, 토치기의 텐묘가마가 유명했으나

모모야마시대에 쿄가마, 즉 교토의 가마가 유명해졌다.

아시야가마나 텐묘가마라는 것 중에 박물관이나 절에 있는 게 아닌 건 거의 다 가짜다.


비젠미스사시 명 세이가이

무로마치시대 비젠야키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차샤쿠 타케노 죠오 작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흑칠 오나츠메 (죠오나츠메)

히데츠구 작

무로마치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백천목

무로마치시대 미노 세토야키

중요문화재

개인 소장


오이도다완 명 호라이

조선 16세기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이쁘다


국보 척독 - 무상거사 앞

대혜종고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게송 - 심파복도자 앞

허당지우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게송 - 덕유선자 앞

허당지우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상당어

난계도륭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현 이즈미시 쿠보소기념미술관 소장


간경방단간

난계도륭 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중양상당게

무학조원 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진도어

일산일녕 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법어 무몽일청 앞

고림청무 필

원 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게송 - 천경영치 앞

세이세츠 소초 필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게송 - 무몽일청 앞

동양덕휘 필

원 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법어

세키시츠 젠큐 필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텐묘 스지가마

16세기 모모야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아시야 신나리가마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쇼코쿠지 소장


아시야 하마마쓰 가인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미시마다완 명 니토쿠

조선 16세기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조선의 분청사기이다


국보 오이도다완 명 기자에몬

조선 16세기

교토 코호안 소장

그 유명한 기자에몬 이도다완이다.

이도의 약속 3가지를 모두 잘 갖춘 이도의 완성형이다. 여러 사람을 거쳤으나

매번 소장자가 불행해진다는 소문이 돈 턱에 다이토쿠지 코호안에 소장 중이다.


오이도다완 명 소규

조선 16세기

중요미술품

개인 소장


아오이도다완 명 시바타

조선시대 16세기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고이도다완 명 와스레미즈

조선 16세기

도쿄 네즈미술관

감동, 또 감동


아마모리다완

조선 16세기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토토야다완 명 카스미

조선 16세기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굽 부분이 멋지다.


토토야다완 명 히로시마

조선 16세기

개인 소장

토토야다완 직접 보면 정말 매력적이다.


소바다완 명 하나구모리

조선 16세기

개인 소장


이제 리큐의 시대로 넘어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