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는 센노 리큐의 시대
이제 리큐의 시대이다.
와비차를 완성한 리큐의 다실 대암
리큐의 대를 이어 무사차를 완성한 후루타 오리베의 연암
전시실 한쪽에 오리베의 다실 연암을 재현해 놓았다.
현판
유일하게 이곳에서만 사진 촬영 가능
너무 어두워서 흔들렸다.
입구
하...
내부의 모습
대암과는 다르게 창이 많다.
확실히 두 사람의 차이가 느껴지는 다실
연암은 현재 볼 수가 없다.
센노 리큐의 초상
생전 유일하게 그려진 초상이다.
전 하세가와 도하쿠 필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 마사키미술관 소장
국보 인가장 허구소륭 앞
원오극근 필
북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필
여러 고승의 묵적 가운데 최고로 평가되는 작품이다.
국보 법어 장선인 앞
밀암성걸 필
남송시대
교토 류코인 소장
국보 역원길화권발
풍자진 필
원 시대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국보 게송 소선자 앞
허당지우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매계호
슈호 묘초 필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고토미술관 소장
게송
슈호 묘초 필
가마쿠라시대 후기, 중요문화재
도쿄 이데미츠미술관 소장
국보 계림게 남악게
슈호 묘초 필
가마쿠라시대 말기
오사카 마사키미술관 소장
소장 표암 앞
센노 리큐 필
모모야마시대
교토 류코인 소장
서장 정월 육일 쌍암 앞
센노 리큐 필
모모야마시대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산문공양게
슌오쿠 소엔 필
모모야마시대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낙경게
고케이 소친 필
모모야마시대
도쿄 고토미술관 소장
당물 차츠보 명 하시다테
남송~원 시대
센 리큐 소지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이도향로 명 코노요
조선시대 16세기
중요미술품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당물 시리부쿠라차이레 (리큐 시리부쿠라)
남송~원 시대
도쿄 에이세이문고 소장
당물 츠루쿠비차이레 (리큐 츠루쿠비)
남송~원 시대
개인 소장
츠루쿠비차이레 중 가장 아름다운 차이레이다.
키세토 장구형 하나이레 명 타비마쿠라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현 이즈미시 쿠보소기념미술관 소장
세토 카리구치하나이레
센노 리큐 소지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코라이즈츠하나이레
이름은 코라이지만 명나라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남만 이모가시라 미스사시
명나라
도쿄 에이세이문고 소장
황천목 명 누마타
원나라
센노 리큐 소지
개인 소장
키세토다완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서장 유월 이십일 오리베 앞
센노 리큐 필
모모야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서장 회일 후루타 오리베 앞
센노 리큐 필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소위 눈물의 편지라고 불리는 편지로 센노 리큐가 할복하기 전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이다.
귀족의 다실을 장식하던 대자 다도구를 리큐가 정리해 놓은 것
모두 리큐가 쓰던 것으로
가마와 당동 개구는 요지로가, 대자는 세아미가 만든 것
모모야마시대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가마
요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교토 무샤코지센가 소장
흑칠 수통형 미즈사시
센노 리큐 소지
모모야마시대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흑칠 추나츠메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흑칠 시리바리나츠메
세아미 작
교토 우라센가 소장
차샤쿠 작 유가미
센노 리큐 작
모모야마시대
도쿄 에이세이문고 소장
차샤쿠 타다이에사마 마이루
센노 리큐 작
모모야마시대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소장
죽일중절 하나이레 명 오다와라
센노 리큐 작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아부 바구니(농) 하나이레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표주박 하나이레 명 간카이
모모야마시대
센노 리큐 소지
도쿄 에이세이문고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시라사기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교토 우라센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무이치모츠(무일물)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에가와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이치몬지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무키구리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문화청 소장
대단히 흥미로운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리큐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개인 소장
이름이 리큐라니 멋있다.
쿠로라쿠다완 명 슌칸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모즈야구로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교토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향로
초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산상종이기(야마노우에 소지 기)
야마노우에 소지 필
최초로 다도구의 명물들을 정리하고 평가한 자료이다.
친필본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서장 이월 십사일 마츠사 앞
센노 리큐 필
할복 전 마지막 편지이다.
리큐의 죽음 이후 그의 제자들인 후루타 오리베, 오다 우라쿠사이, 호소카와 산사이의 시대가 열린다.
물론 그 뒤를 잇는 혼아미 고에츠, 고보리 엔슈 등의 뛰어난 이들도 뒤를 잇는다.
오이도다완 명 우라쿠이도
조선 16세기
중요미술품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오다 노부나가의 동생 오다 우라쿠사이의 소지품
고세토 카타츠키차이레 명 이즈모
세토야키 모모야마시대
도쿄 에이세이문고
차샤쿠 명 케츠리소코나이
호소카와 산사이 작
도쿄 에이세이문고 작
산사이는 호소카와 타다오키의 호이다.
무장으로서 성격은 안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뛰어난 다도인이긴 했다.
게송 축방조예 앞
평석여저 필
원나라
중요문화재
구마모토현 마츠이문고 소장
고텐묘가마 명 카지
무로마치시대
도쿠가와미술관
이가 하나이레 명 나마즈메
모모야마~에도시대 이가야키
개인 소장
서장 대회일 후루타 오리베 필
후루타 오리베가 위의 하나이레에 대해 보낸 편지이다.
일종의 증명서
이가 미즈사시 명 야부레부쿠로
에도시대 이가야키
중요문화재
도쿄 고토미술관
후루타 오리베의 느낌이 확 난다. 리큐가 정적인 느낌이라면 오리베는 좀 더 과감하다.
남만 미즈사시
베트남 17세기
구마모토 마츠이문고 소장
비젠 카타츠키차이레 명 사비스케
모모야마~에도시대 비젠야키
개인 소장
그 전까지 상대적으로 무시받았던 비젠야키를 활용한 것도 오리베답다.
차샤쿠 명 오쿠라야마
후루타 오리베 작
모모야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이도다완 명 로소(노승)
조선 16세기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고쇼마루다완 명 후루타고라이
조선 16~17세기
고쇼마루다완은 후루타 오리베가 고안해서 조선에 주문한 전형적인 주문 자기이다.
개인 소장
아래는 모모야마시대부터 진행된 임진왜란 이전부터 시작된 도기들이다.
미노야키와 그 외의 육고요라고 불리는 세토야키, 토코나메야키, 에치젠야키,
시가라키야키, 단바다치쿠이야키, 비젠야키의 7가지 가마를 의미한다.
비젠 미즈사시 명 간쇼
모모야마시대 비젠야키
개인 소장
시노 미즈사시 명 코간
모모야마~에도시대 미노야키
중요문화재
도쿄 하타케야마기념관 소장
시노 미즈사시
모모야마~에도시대 미노야키
개인 소장
시가라키 미즈사시 명 시바노이오리
모모야마~에도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비젠 하나이레 명 야에무구라
모모야마~에도시대 비젠야키
개인 소장
비젠 삼각하나이레
모모야마~에도시대 비젠야키
개인 소장
이가 하나이레 명 이와카도
모모야마~에도시대 이가야키
개인 소장
세토쿠로다완 명 후유노요
모모야마~에도시대 미노야키
개인 소장
세토쿠로다완 명 오하라메
모모야마~에도시대 세토야키
개인 소장
세토쿠로다완 명 오하라기
모모야마~에도시대 세토야키
중요문화재
교토 오모테센가 소장
시노다완 명 하고로모
모모야마~에도시대
개인 소장
국보 시노다완 명 우노하나가키(묘화장)
모모야마~에도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시노다완 중 가장 명품으로 손꼽히는 다완이다.
시노다완은 직접 손으로 만져봐야 그 느낌을 알 수 있다. 묵직하다.
네즈미시노다완 명 야마노하
모모야마~에도시대
중요문화재
도쿄 네즈미술관 소장
오리베쿠로다완 명 아쿠타로
에도시대
개인 소장
쿠로오리베다완
에도시대
개인 소장
쿠로오리베다완
에도시대
개인 소장
쿠로오리베다완
에도시대
개인 소장
키세트향합
시노향합
오리베향합
모모야마~에도시대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오쿠코라이다완 명 산포
모모야마~에도시대 카라츠야키
중요문화재
오사카부 이즈미시 쿠보소기념미술관 소장
에가라츠 창포문다완
모모야마~에도시대 카라츠야키
중요문화재
후쿠오카 타나카마루 콜렉션 소장
호리에가라츠다완
모모야마~에도시대 카라츠야키
개인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비샤몬도
혼아미 고에츠 작
에도시대
개인 소장
아카라쿠다완은 혼아미 고에츠를 만나서 비로소 생명을 얻었다.
쿠로라쿠다완 명 시구레(시우)
혼아미 고에츠 작
에도시대
중요문화재
나고야시박물관 소장
보고 감동한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잔세츠(잔설)
라쿠 3대 도뉴 작
교토 라쿠미술관 소장
제4부 고전부흥
고보리 엔슈과 다츠다이라 후마이라는 아시카가 막부 시절의 무가 다도를 부흥시키는 시기이다.
먼저 고보리 엔슈
국보 산문소
무준사범 필
남송시대
도쿄 고토미술관 소장
선원액자 조음당
무준사범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야마가타현 치도박물관 소장
호림자호
텟토 기코 필
남북조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동 상이(象耳) 하나이레 명 키네나리
명나라
도쿄 센오쿠하쿠코칸 분관
청자중무하나이레 명 요시노야마
원 시대 용천요
개인 소장
고세토차이레 명 자이츄안(재중암)
모모야마시대 세토야키
중요미술품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세토차이레 명 하시히메
모모야마~에도시대 세토야키
개인 소장
세토차이레 명 누노비키
모모야마~에도시대 세토야키
개인 소장
세토차이레 명 히로사와
에도시대 세토야키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세토차이레 명 타마가와
에도시대 세토야키
개인 소장
세토차이레 명 오다이묘
에도시대 세토야키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차샤쿠 고보리 엔슈 작 명 쿠세마이
에도시대
개인 소장
타카토리차이레 명 요코다케
에도시대 타카토리야키
시즈오카 MOA미술관 소장
타카토리... 너무 이쁜 차이레가 많이 나온다.
단바차이레 명 이쿠노
에도시대 단바야키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고이도다완 명 로쿠지죠
조선시대 16세기
도쿄 센오쿠하쿠코칸 분관
기자에몬이 오이도의 왕이라면 로쿠지죠는 고이도다완의 왕이다.
정말 아름다운 이도다완이다.
모미지고키다완 명 키쿠즈키
조선 16~17세기
개인 장
고키다완이 이도 다음으로 내가 가장 애정하는 다완이다.
비슷한 다완으로 한스다완이 있다.
모두 조선통신사가 가서 두고 온 다완에서 유래되었고, 그 이후는 주문품으로 생각된다.
묘한 매력이 있는 다완이다.
국화천목
무로마치시대 세토야키
중요문화재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타카토리 면취다완
에도시대 타카토리야키
개인 소장
청화백자화병
명나라 경덕진요
중요문화재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소장
청화백자 상서밀감 미즈사시
명나라 경덕진요
중요문화재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청화백자향합
명나라 경덕진요
개인 소장
장주요 향합
중국 명나라 장주요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이 때 장주요 자기들은 오주자기라고 하여 수입되었다.
안남청화백자용문화병
베트남 17세기
개인 소장
호리미시마다완
조선 17세기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호리미시마다완 명 키무라
조선 17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혼타치츠루다완 명 치토세
조선시대 17세기
개인 소장
소위 입학다완이라고 하는 주문다완이다.
색회린파문다완
에도시대 노노무라 닌세이 작
중요문화재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교토 닌나지 앞에 가마를 세운 노노무라 닌세이의 작품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
미쓰이 재벌 소유였다고 한다.
색회약송도차츠보
에도시대 노노무라 닌세이 작
중요문화재
문화청 소장
위의 두 개는 노노무라 닌세이의 향합
아래 하나는 오카타 겐잔의 향합
도쿄 산토리미술관 소장
개인 소장
교토 키타무라미술관 소장
이제부터는 마츠다이라 후마이의 세계
18세기 다도를 새롭게 부흥시킨 인물이지만, 안타깝게도 다도에 돈을 너무 써서 좋은 다이묘는 못됐다.
이백음행도
양계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척독 법속선사 앞
대혜종고 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국보 척독 원이 앞
무준사범 필
남송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국보 진도어 적장주 앞
요암청욕 필
원 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유적천목
남송시대 건요
중요문화재
규슈국립박물관 소장
고이도다완 명 아사가오
조선 16세기
개인 소장
오쿠코라이다완 명 미야마지
모모야마~에도시대 카라츠야키
개인 소장
세토차이레 명 초로안
모모야마~에도시대 세토야키
개인 소장
마키에 오나츠메
하라 요유사이 작
에도시대
개인 소장
차샤쿠 명 유료쿠 카코
마츠다이라 후마이 작
에도시대
개인 소장
이가 하나이레 명 나리히라
모모야마~에도시대 이가야키
도쿄 미츠이기념미술관 소장
고금와카집 단간
전 후지와라노 코제이 필
헤이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코히키다완 명 미요시
소위 분인다완이라고 하는 코히키다완
조선 16세기
중요문화재
도쿄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그 중 화문이 가장 아름다운 다완으로 손꼽히는 미요시. 왠만한 이도보다 더 아름다운 다완이다.
시노다완 명 와라야
모모야마~에도시대
개인 장
오쿠코라이다완 명 나카오
모모야마~에도시대 카라츠야키
개인 소장
제5부 근대의 다인과 수집가들
1. 후지타 코세츠(덴자부로)
후지타재벌의 창시자로 후지타미술관의 설립자
교지대구향합
명나라 장주요
중요문화재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센노 리큐가 향합 중에 제일이라고 평했던 물건이다.
준우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당물 나스차이레 명 코쿠시
남송~원 시대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청자다완 명 만게츠(만월)
남송시대 용천요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시노다완 명 초요
모모야마~에도시대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남만 미즈사시
베트남 17세기
오사카 후지타미술관 소장
2. 마츠다 타카시
미쓰이재벌의 설집자이자 한 때 리큐 이후 최고의 대다인이라고 칭송받던 사람이다.
그러나 컬렉션은 현재 산일되어 있다.
국보 유게 감대치장주 앞
세이세츠 쇼쵸 필
남북조시대
도쿄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도다이지 삼월당 불공견삭관음 지물인 연화잔편
나라시대 8세기
개인 소장
오발문수상
가마쿠라시대
개인 소장
고동하무이부 하나이레 명 세이가이하
명나라
개인 소장
아오이도다완 명 카스가노
조선 16세기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시노다완 명 히로사와
모모야마~에도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 유키미술관
쿠로라쿠다완 명 돈타로
카쿠카쿠사이 겐소 작
에도시대
개인 소장
3. 히로세 로코(카메노스케)
오사카 증권거래소를 만든 거물이다.
손쇼안 색지
전 키노 츠라유키 필
헤이안시대
개인 소장
당물 바구니 하나이레
명나라
개인 소장
이라보카타미가와리다완 명 치구사
조선 16~17세기
개인 소장
이도와키다완 명 나가시키
조선 16세기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쿠기보리이라보다완 명 아키노야마
조선시대 16~17세기
오사카 유키미술관 소장
색회금은능중다완
노노무라 닌세이 작
에도시대
중요문화재
시즈오카 MOA미술관 소장
닌세이의 창작성이 돋보이는 다완으로 쌍을 이루었다. 검은색으로 보이는 건 은이 변색된 것
4. 하라 산케이(토미타로)
요코하마은행의 설립자. 하타케야마 잇세이 등과 함께 다도인으로 유명한 인물
파상비연도
오가타 코린 필
에도시대
개인 소장
나전마키에군록문피리
전 혼아미 고에츠 작
에도시대, 중요문화재
나라 야마토분카칸 소장
서장 유월 십사일
요시시게노 야스타네 필
헤이안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도다이지 삼월당 불공견삭관음 지불 연화
나라시대
개인 장
무지히케메다완 명 치도리
조선 16세기
무안에서 생산된 다완으로 우리식으로 하면 귀얄다완이다.
카라츠다완 명 이리아이
에도시대 카라츠야키
개인 소장
5. 하타케야마 잇세이
가나자와의 다이묘 하타케야마씨의 후손으로 귀족에 올랐다.
이후 에바라제작소를 세워서 기업인으로 또 귀족원 의원으로 정치인으로 활동했다.
근대 다도의 한 획을 그은 인물로 소장품을 바탕으로 하타케야마기념관을 세웠다.
그의 소장품은 정말 대단하다.
이도다완 명 호소카와이도
조선 16세기
중요문화재
도쿄 하타케야마기념관 소장
전시장 밖은 협찬한 회사들의 제품을 파는 곳으로 난리다.
일본향당(니혼코도)가 협찬사라 향을 몇 개 샀는데
특별전 기념 향이라는 것이 별로 좋지 않다.
갖가지 복제품을 파는 뮤지엄샵
그러나 정작 다완이나 미즈사시, 겐스이 등의 도구는 별로 좋은 것이 없고
책이나 엽서가 그나마 살 만하다.
이렇게 길고 긴 차노유 특별전 관람이 끝났다. 사실 2번 정도 더 갔다.
'日 > 일본 여행기 14차 東京, 東北'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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