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하문고 장서목록 정리규칙
(2013. 12. 02)
1. 기입원칙
- 기입할 책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제목/부제/저자·편자/역자/출판사/대분류/중분류/소분류/발행년/총서명/비고
- 목록의 정렬 기준은 제목의 가나다순으로 하고 외국어 제목의 책을 그 다음으로 한다.
2. 제목/부제
- 제목과 부제는 있는 그대로를 기입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한국서의 경우에는 가능한 한글로만 기입한다. 한문과 영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글 발음대로 기입한다. 다만 표제대로 적어야만 그 의미가 정확해 질 때와 애초에 외국어로 발해된 한국서의 경우에는 표제 그대로 제목과 부제를 적는다.
- 외국서의 경우 해당 언어로 기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국역, 및 역주의 경우에는 제목 뒤에 괄호로 표기한다. 단 책 자체에 표기가 없어도 구분해주기 위해 임의로 추가할 수 있다. (예: 남한일기 (역주))
- 개정판·증보판 등의 경우 필요에 따라 제목 뒤에 괄호로 표기한다. (예: 검은 피부 하얀 가면 (전면개정판))
- 책차(冊次)를 나타내는 용어가 가나다순에 어긋날 때는 숙자로 표기하고 본래 책차는 괄호로 표기한다. (예: 천·지·인의 경우 1(천)·2(지)·3(인)으로 표기)
- 같은 시리즈로 책차를 분명하게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본래의 제목 앞에 임의로 시리즈 명칭과 차례를 적는다.
3. 저자·편자
- 저자는 책에 표기된 대로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같은 외국인 저자의 발음 표기가 다를 경우 임의로 대표 저자명을 조정해준다.
- 외국서의 경우 해당 언어로 저자와 편자명을 기재한다.
- 공저서일 경우 공저자가 3인 이내이면 모두 적어주고, 3인 이상인 경우 대표 저자를 적어주고 뒤에 ‘외’를 붙인다. 대표 저자는 편자로 하되 임의로 조정해줄 수 있다.
- 대분류 ‘고전’에 속하는 책일 경우 실제 저자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저자는 발행기관이나 소장기관으로 기재한다.
- 중분류 ‘도록’에 속하는 책일 경우 저자를 명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발행기관으로 기재한다.
4. 역자
- 공역서일 경우 공역자가 3인 이내이면 모두 적어주고, 3인 이상인 경우 대표 저자를 적어주고 뒤에 ‘외’를 붙인다.
5. 출판사
- 출판사의 이름이 달라졌을 경우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임의로 조정한다. (예: ‘창비’는 모두 ‘창작과 비평사’로 적는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과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책에 기재된 그대로 적는다.)
- 학위논문의 경우 출판사가 없으므로 ‘○○대 박사’ 등으로 적어준다.
- 중분류 ‘도록’에 속하는 책일 경우 출판사를 명확히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발행기관으로 기재한다.
6. 분류
- 책은 대·중·소의 3가지로 분류한다.
- 대·중·소분류는 각각 상위 분류항목에 종속되지 아니하며 독립적이다.
- 분류는 소장자의 편의와 사고에 따라 주관적인 판단으로 정리하므로 실제 내용과 다르거나 의미가 축소된체 분류될 수 있다. (예: 경제사학계와 역사학계에서 공동으로 저술한 책은 대분류 ‘한국사’로 분류될 수 있다.)
- 분류는 기준의 10진 분류체계를 참고하되 소장자의 편의대로 설정한다.
- 소장하지 않은 책의 분류는 미리 설정하지 않는다.
6-1. 대분류
- 대분류는 한국사·세계사·인문·사회과학·문학·예술·종교·고전·자연과학·총류의 10개 항목으로만 분류한다.
- 한국사와 세계사에서 여러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서술을 하고 있는 책은 중분류와 소분류 중 적절한 항목을 통사로 설정한다.
- 세계사에서 아프리카·남아메리카·중근동·오세아니아의 역사는 중분류 ‘제3세계사’로 설정한다.
- 고전은 동아시아의 전근대적 전통에 따라 작성·저술된 책과 그 번역서들을 지칭하며 분류 역시 전통적인 경·사·자·집(經·史·子·集)의 사부(四部)쳬계와 그 하위 항목으로 설정한다.
- 총류는 지도·학술지·잡지·사전 등을 포함한다.
6-2. 중·소분류
- 중·소분류는 대분류 하위 항목으로 설정하되 필요에 따라 수시로 추가·삭제될 수 있다.
- 중·소분류는 해당 카테고리의 책들을 효율적으로 찾도록 설정하며 수시로 통일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정리해준다.
- 현재(2013.12.02)의 중·소분류 현황은 아래와 같다.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한국사 | 고고학 | 고고학교양, 고고학이론, 발굴보고, 조사보고 |
고대사 | 가야사, 고구려사, 고대사교양, 금석학, 대외관계사, 목간학, 문화사, 발해사, 백제사, 사학사, 상고사, 신라사, 정치사, 제의, 종교사, 통사 | |
고려사 | 경제사, 고문서학, 고려사교양, 군제사, 대외관계사, 도시사, 문화재, 발굴보고, 불교사, 사상사, 사회사, 예제사, 인물사, 정치사, 지역사, 통사 | |
근현대사 | 경제사, 근현대사교양, 교육사, 군제사, 노동운동사, 답사, 대외관계사, 독립운동사, 동학농민전쟁사, 문화사, 민족주의비판, 민중사, 북한사, 불교사, 사료집, 사상사, 사학사, 사회사, 사회주의운동, 생활사, 아나키즘운동, 역사이론, 연구사, 운동사, 인물사, 정치사, 종교사, 친일파, 커리, 탈식민주의역사학, 통사, 한국전쟁, 현대사, 황실 | |
문화재 | 문화재교양, 문화재일반, 자료집, 조사보고 | |
민속학 | 경제생활, 민간신앙, 민속학교양, 전통예능, 제의, 통사 | |
역사교육 | 역사교육이론 | |
유사역사학 | 삼국시대, 상고사, 원전 | |
조선사 | 건축사, 경제사, 고문서학, 과학사, 교육사, 군제사, 대외관계사, 도시사, 문중사, 문화사, 민중사, 발굴보고, 법제사, 불교사, 사료집, 사상사, 사학사, 사회사, 생활사, 여성사, 연구목록, 연구사, 예제사, 왕실, 의학사, 인물사, 자료집, 전쟁사, 정치사, 제도사, 조선사교양, 지역사, 통사, 환경사 | |
통사 | 경제사, 과학사, 교과서, 군제사, 문화사, 민중사, 불교사, 사상사, 사학사, 여성사, 정치사, 종교사, 지역사, 통사, 한일관계사, 환경사 | |
한국사일반 | 과학사, 논문집, 답사, 북한학계, 사료집, 사학사, 사회사, 역사지리, 연표, 자료집, 한국사교양, 한국사이론 | |
세계사 | 고고학 | 고고학교양, 고고학이론 |
교류사 | 기행, 무역사, 문화교류사, 실크로드, 인물사, 인물사 | |
동양사 | 경제사, 국제관계사, 동남아시아사, 동양사교양, 문명교류사, 북방사, 불교사, 비교사, 사학사, 사회사, 아나키즘운동, 오키나와사, 인도사, 일본사, 조사보고, 중국사, 통사, 티베트사, 혁명사 | |
사학사 | 동양사학사, 서양사학사, 통사 | |
서양사 | 경제사, 문화사, 미국사, 미시사, 사상사, 사회사, 서양근현대사, 서양사교양, 소련사, 여성사, 유렵사, 유사역사학, 인물사, 통사, 혁명사 | |
신화 | 동양신화, 서양신화, 세계신화, 신화이론, 중동신화 | |
역사이론 | 개념사, 마르크스주의역사학, 봉건제, 사회구성체, 서양사이론, 아날학파, 여성사, 역사서술, 역사이론교양, 제국주의, 탈식민주의역사학, 통합사, 포스트모던역사학 | |
역사일반 | 문화재, 역사교양 | |
제3세계사 | 남아메리카사, 아프리카사, 중동사 | |
통사 | 경제사, 민중사, 불교사, 사회사, 서양고대사, 여성사, 역사교양, 정치사, 환경사 | |
인문 | 교양학 | 교양학이론 |
교육학 | 교육이론 | |
문화 | 기행, 도시문화, 독서, 문화사, 문화이론, 문화일반, 문화제국주의, 박물관, 세계문화, 식문화, 차문화 | |
미학 | 기호학, 마르크스주의미학, 미학사, 미학이론, 예술사 | |
비평 | 비평이론 | |
산문 | 사회수필 | |
서지학 | 서지학교양, 서지학이론, 서지학일반, 조서편람 | |
성 | 동성애, 성교양, 성문화 | |
심리학 | 심리학이론 | |
어학 | 어학사, 한문학 | |
인문일반 | 인문교양 | |
인물 | 인물평론, 자서전, 전기, 평전 | |
지리학 | 북한지리, 역사지리학 | |
철학 | 도교철학, 동양철학, 불교철학, 사회철학, 서양철학, 신학, 유교철학, 정치철학, 종교철학, 철학교양, 철학사, 포스트모더니즘, 한국철학, 현대철학 | |
사회과학 | 경제 | 경제교양, 경제사, 경제이론, 국제경제, 마르크스경제학, 비주류경제학, 재정 |
국제관계 | 국제관계교양, 국제관계이론, 국제관계일반, 국제분쟁, 세계체제론, 제3세계, 제국주의 | |
법학 | 범죄학, 법이론 | |
사회 | 경제사회학, 공동체이론, 교육, 빈곤, 사회사, 사회칼럼, 사회학이론, 신자유주의, 전쟁, 종교사회학, 통일 | |
사회운동 | 노동운동, 농민운동, 민족운동, 빈민운동, 사회운동일반, 여성운동,장애운동, 진보정당운동, 학생운동 | |
사회주의 | 반신자유주의, 사회주의교양, 사회주의자, 사회주의원전, 사회주의이론, 사회주의생태론, 혁명 | |
아나키즘 | 아나키즘원전 | |
언론 | 언론교양 | |
여성 | 가족, 남성, 사회주의페미니즘, 성노동, 섹슈얼리티, 에코페미니즘, 여성교양, 여성사, 여성이론 | |
인류학 | 경제인류힉, 문화인류학, 사회인류학, 역사인류학, 정치인류학 | |
정치 | 국가, 북한, 자유주의, 정치고전, 정치교양, 교치사상, 정치이론, 정치철학, 정치칼럼, 커리 | |
고전 | 경부 | 논어류, 대학중용류, 맹자류, 서경류, 시경류, 역경류, 예기류, 의례류, 이아류, 주례류, 춘추류, 합경류, 효경류 |
사부 | 검안류, 기행류, 등록류, 묘지류, 법전류, 사적류, 실록류, 야사류, 양안류, 완문류, 유서류, 의궤류, 일기류, 잡기류, 잡록류, 잡사류, 전기류, 전례류, 절목류, 정법류, 정사류, 족보류, 지도류, 지리지류, 직관류, 탁지류, 호적류 | |
자부 | 기타류, 기학류, 병서류, 불가류, 예언서류, 유가류, 점복류 | |
집부 | 가사류, 문집류, 시문류, 일기류, 잡록류, 전기류, 척독류, 행록류 | |
종교 | 기독교 | 교황사, 교회개혁운동, 기독교비판, 민중신학, 성서, 성서론, 성인전, 악령론, 외경, 퀴어신학 |
기타종교 | 신도 | |
민족종교 | 무속 | |
불교 | 경전론, 불경, 불교교양, 불교문화, 불교민속, 불교사, 불교일반, 불교철학, 불전류, 사찰지, 선학, 일본불교 | |
원불교 | 경전 | |
유대교 | 유대교이론 | |
이슬람 | 경전, 경전류, 이슬람교양 | |
종교이론 | 무신론, 무신론비판, 비교종교, 의례, 종교사, 종교이론일반 | |
예술 | 건축 | 건축사, 건축교양, 근대건축, 서양건축, 일본건축, 전통건축, 조사보고, 종교건축, 중국건축 |
고미술 | 도자미술, 민화, 불교미술, 조사보고 | |
도록 | 경매, 고미술, 기록문화, 대학, 남미미술, 동남아미술, 동양미술, 동양사, 민속, 민중미술, 불교미술, 사진, 서양미술, 서양사, 서예, 서지학, 세계사, 우표책, 일본미술, 일본사, 전각, 중국미술, 중국사, 중동미술, 탁본, 한국미술, 한국사, 현대미술 | |
동양미술 | 불교미술, 인도미술, 일본미술, 중국미술, 티벳미술 | |
만화 | 사회만화, 역사만화, 웹툰, 일반만화, 일본만화 | |
미술사 | 고미술, 동양미술, 미술사일반, 불교미술, 서양미술, 서예, 이슬람미술, 인도미술, 일본미술, 중국미술, 통사, 한국미술, 현대미술 | |
민중미술 | 민중미술사, 민중미술이론, 작가, 작품집 | |
사진 | 화보집 | |
서양미술 | 기행, 미학, 서양미술교양, 서양미술평론, 유럽미술, 작가, 종교미술 | |
서예 | 금석문, 문방구, 법첩, 서예사, 작가, 전각, 탁본 | |
연극 | 민중극 | |
영화 | 영화이론 | |
음악 | 노래집, 대중음악, 민중가요, 서양고전음악, 음악사, 음악이론, 전통음악 | |
전통예술 | 전통공예, 전통연희 | |
제3세계미술 | 남미미술, 아프리카미술 | |
현대미술 | 그림책, 북한미술, 여성주의미술, 작가론, 현대미술교양, 현대미술이론, 현대미술평론 | |
문학 | 고전문학 | 고전문학일반, 고전산문, 고전소설, 고전시, 시조 |
르뽀문학 | 구술집 | |
문학사 | 고전문학사, 현대문학사 | |
문학상 | 소설 | |
문학일반 | 문학이론, 모음집, 작가론 | |
산문 | 우화, 칼럼 | |
세계고전 | 일본고전 | |
소설 | 대하소설, 동화, 민중소설, 북한소설, 서양소설, 소설집, 역사소설, 영미소설, 일반소설, 일본소설, 장르소설 | |
수필 | 기행, 산문집, 서양수필, 수필일반 | |
시 | 단상집, 동시, 동양시, 민중시, 서양시, 시, 시론, 제3세계시, 종교시 | |
인물 | 선집, 전집, 추모집 | |
평론 | 고전문학평론, 서양문학평론, 평론일반, 현대문학평론 | |
희곡 | 영미희곡 | |
자연과학 | 보존과학 | 금속보존, 보존과학교양 |
생물학 | 생태주의, 생물학교양, 유전학 | |
자연과학일반 | 자연과학교양 | |
정보공학 | 정보인권 | |
지질학 | 동굴 | |
천문학 | 별자리 | |
한의학 | 의학서 | |
총류 | 가이드북 | 일본, 일본순례 |
목록 | 도서목록 | |
사전 | 건축, 동양사, 문학, 문화재, 백과, 서양사, 어학, 예술, 인문, 일본사, 종교, 한국사 | |
순례 | 순례첩 | |
잡지 | 교지, 문학, 사회, 사회운동, 성소수자, 여성주의, 예술, 인문, 학생운동, 한국사 | |
지도 | 교통지도, 역사지도, 유적지도 | |
학술지 | 미술사, 불교, 사회과학, 세계사, 인문, 한국사 |
7. 발행년도
- 발행년은 판·쇄 사항 중 판을 기준으로 한다. 가장 최근 판의 발행년을 기재한다.
- 고전에 속하는 책을 출력·제본한 경우 출력한 년도를 발행년도로 기재한다.
8. 총서
- 해당 책의 총서 사항을 기재한다.
- 총서의 번호는 기재하지 않는다.
9. 비고
- 비고에는 외국서의 국적과 제본·영인 사항과 학위논문 사항을 기재한다.
- 외국서를 제본·영인한 경우 슬래쉬(/)로 구분하여 국적사항을 앞에, 제본·영인 사항을 뒤에 기재한다. (예: 일서/제본)
- 학위논문의 경우 제본·영인 사항을 기재하지 않고 단지 학·석·박사 학위 사항만을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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