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同黎 2018. 4. 21. 07:55

이 블로그에서는 외래어 표기법/일본어의 표기법을 만드시 준수하지 않습니다.

가능한 원 발음과 비슷하게 표기하되 이미 정착되어 통용되어 경우 및 된소리의 경우에는 가능한 다듬어 사용합니다.


※외래어 표기법에서는 어두에 ㅊ, ㅋ, ㅌ 등이 오는 경우 ㅈ, ㄱ, ㄷ 의 예사소리로 쓰도록 되어 있지만 여기서는 가능한 원음과 가깝게 표기합니다.

예) 즈바사카데라 - 츠바사카데라, 곤고린지 - 콘고린지, 다치바나데라 - 타치바나데라


※다만 가이드 북 등에서 이미 대중화된 경우에는 대중화된 표기를 사용합니다.

예) 교토, 도지, 기요미즈데라, 고후쿠지, 도다이지, 기타노텐만구, 도쇼구

 

※애매한 경우 두 표기를 병기합니다.

예)덴류지 - 텐류지, 조잣코지 - 초잣코지


※つ의 경우 쓰보다 츠로 표기하지만 역시 대중화된 경우 병기합니다.

예) 미츠이 - 미쓰이


※ちゅ, ちょ는 어두에 오는 경우 추, 초로 표기하고 어중, 어미에 오는 경우 츄, 쵸로 표기합니다.

※ぢゅ, ぢょ는 어두에 오는 경주 주, 조로 표기하고 어중, 어미 에 오는 경우 쥬, 죠로 표기합니다. 


※절의 경우 -지, -데라 등 현지 발음 그대로 표기하고 정식 명칭보다 대중화된 명칭을 우선 표기합니다.

예) 온죠지 - 미이데라, 쇼호지 - 이와마데라


※신사의 경우 -신사, -신궁, -대사 등으로 표기합니다. 다만 하치만구, 도쇼구, 텐만구의 경우 원어 발음대로 표기하되, 하치만구와 텐만구는 하치만궁과 텐만궁을 병기합니다. -대사의 경우 타이샤라는 표기가 대중화되었을 경우 병기해줍니다. 

예)이세신궁, 메이지신궁, 기타노텐만구

예) 후시미이나리대사 - 후시미이나리타이샤


※지명의 경우 대중화된 표기와 실제 발음과 가까운 표기를 병행합니다. 다만 그 대중화의 정도가 확고히 굳어진 경우는 제외합니다.

예) 카나자와 - 가나자와, 마츠야마 - 마쓰야마

예) 교토, 도쿄


※인물명의 경우 대중적으로 이미 정착된 경우는 대중적 표현으로 쓰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가급적 실제 발음과 가까운 표기를 쓰며 병지하지 않습니다.

예)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다테 마사무네

예) 토도 다카토라, 토바천황, 혼아미 고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