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5차

기나 긴 일본답사기 - 3일 도쿄국립근대미술관 공예관東京国立近代美術館工芸館1

同黎 2019. 1. 24. 18:24



안으로 더 들어가니 키타노마루 공원 표석이 보인다.


200미터를 가야 도쿄국립근대미술관 공예관이 나온다.


멀리 보이는 저 건물이 공예관


도쿄학생회관터

종전 직후에 만들어져 도쿄도 내 각 대학의 남학생을 위해 문부성에서 만든 기숙사라고 한다.

현재는 신주쿠로 이동했다.


건문(이노몬)


에도성의 남아있던 문 중의 하나이다. 현재는 황거의 북문으로 쓰이면서 일반공개되지 않는다.

문화재 지정도 되어있지 않다.


드디어 공예관 도착


현재 일본 시가라키야키의 거장 츠지 세이메이의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공예관 건물은 구 근위사단사령부청사로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근위사단은 천황을 지키는 특별 사단으로 종전 이후 해체되었다.

이 건물은 1910년 세워졌으며 1977년부터 미술관의 부속건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규모가 작고 시설도 낡아 2020년 대부분의 작품을 가나자와로 옮겨

국립공예관이라는 신설 미술관을 만들고 이후로는 특별전 장소로나 사용될 듯하다.


깨끗한 사진

사진 찍을 곳이 없다.


주변은 작은 공원이 되어 있다.


동상이 하나 서 있는데 키타시라카와노미야 요시히사 친왕(北白川宮能久親王)의 동상이다.

본래 후시미노미야의 방계인 키타시라카와노미야 궁가에서 출가하여 칸에이지의 문적관주가 되었고

보통 린노지노미야(린노지왕)이라고 불렸다. 무진전쟁 중 막부군에 의해 토부천황이라는 이름으로

천황에 추대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이는 대대로 에도시대 칸에이지의 문적이 히에이잔의 천태좌주,

닛코 린노지의 관주를 겸하며 막부 측에 의해 천황으로 추대될 수 있는 일종의 인질이자 천황에

대한 위협이기 때문이었다. 다만 이게 확실한 것은 아니다. 다만 그가 아이즈, 센다이번이 주도한

친막부 동맹인 오우에츠동맹의 맹주가 되려던 야욕이 어느 정도 있었던 건 분명하다.

하여튼 우에노전투 이후 센다이번으로 피했다가 센다이번의 항복 후 함께 항복하였고 환속하여

궁가를 받았다. 이후 칩거하다가 이후 다른 황족들처럼 군인이 되었고 독일로 유학을 갔다.

중장까지 되어 대만 정벌군으로 출정했으나 말라리아에 걸려 현지에서 죽었다.

이후 외지에서 죽은 최초의 황족으로 신격화되어 이렇게 동상까지 세워졌다.


뒷면


측면


대만의 신사에도 신으로 모셔졌었다.


안내문


이제 건물로 간다.


고풍스러운 신고전주의 건축


정면


중요문화재라는 안내석이 놓여져있다.


내부 모습


여기 온 것은 츠지 세이메이의 특별전을 보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먼저 이 곳에 소장된 도자컬렉션만 잠깐 살펴보자.

작가들의 대표작을 기증받거나 매입한 것도 있지만 일본의 아카데미 화전인

국화회전, 제전 등에서 수상한 작품을 사들인 경우도 많다.


구랭화도고부조화병

초대 미야가와 코잔 작


섹입창포도화병

초대 미야가와 코잔 작


문어문대접시

버나드 리치 작

일본에 유학하여 야나기 무네요시 등 민예파에 합류한 영국인이다.


백자팔각호

토미모토 겐키치 작


도제흑표범상

오카와 유헤이 작

제전 수상작이다


백지흑회어문편호

이시구로 무네마루 작

이시구로는 송 요변천목을 보고 재현에 힘썼던 작가인데 만년작이다.

어딘지 계룡산 분청을 닮았다.


채자연수문 미즈사시

이타야 하잔 작


시노다완 명 적부동

카와키타 한데이시 작

일부러 구울 때 깨진 부분을 금으로 메꾸어 만든 작품이다.


금채운금발

키타노지 로산진 작

키타노지 로산진은 마지막 린파라고 불리며 겐잔의 작품을 이어받은 쿄야키의 대표주자이다.


화어편호

카와이 칸지로 작


시노다완

아라카와 토요조 작

역시 근대 다완 장인 중에 대표작가이다. 인간국보로 지정


련입시노즐문화기

오카베 미네오 작


디젠대발

카네시게 토요 작

비젠야키로 인간국보에 오른 인물이다.


색회금은채양치모양팔각식롱

토미모토 겐키치 작


시유환문성배

하마다 쇼지 작


녹지유이금채식호

카토 하지메 작


카모다 쇼지 작

일본 고대의 스에키 토기를 모티브로 작업했다고 한다.


색회가루가야문발

13대 이마이즈미 이마에몬 작

대대로 나베시마야키를 책임진 도예가 집안으로 인간국보로 지정되었다.


스페이드 폼

한스 코펠 작

한스 코펠은 영국인 도예가로 종전에 일본에서 도예를 공부해 모던한 양식으로 재탄생시켰다.


색회용문호

카와모토 고로 작

아이치현 세토지역의 도예가이다.


승려의 자리

쿠마쿠라 준키치 작


감유금은채화병

야나기하라 무츠오 작

좀 흉측하게 생겼는데...


해벽

모리노 히로아키 작


흑도초상

야키 카즈오 작

흑도는 일본 고유의 도기라고 한다. 그것을 이용했다는 듯


청자대접

시미즈 유이치 작

시미즈 유이치는 철유도기의 인간국보로 인정된 인물이다.

빙렬이 아름답게 핀 대표작이다.


채연화병 명 산귀래

쿠스베 야이치 작


다가오는 반지

쿠리키 타츠스케 작


루시 리 작


연상소열문천수대호

마츠이 코세이 작


탁수츠츠지문접시

14대 사카이다 카키에몬 작

카키에몬은 규슈지역에서 대대로 전승되는 도예가 집안으로 인간국보에 준한다.


일본취미해제/닫힌 바위

나카무로 킨페이 작


삼련의 형 38, 삼련의 형 47

로셀린 델리스 작

캐나다 출신 도예가이다.


위에브 모션-88

8대 키요미즈 로쿠베 작

키요미즈 집안의 8대 로쿠베는 와세다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동예로 다시 돌아왔다.

 

무제

이노무에 마사유키 작


후코라쿠다완 명 겟카센포

15대 라쿠 키치자에몬 작


요채발 명 창생

3대 토쿠다 요소키치 작

규슈의 쿠타니에서 작업하던 도공 집안의 작가이다.


시노 하나이레

스즈키 오사무 작


둘러서서 상을 받다 9

마츠모토 히데오 작


마스크 2

헨리크 얼럿 작

스웨덴 출신의 작가로 아버지가 목장을 운영했다고 한다.


遥力ノ景 (뭔지 모르겠다..)

후카미 스에하루 작


반스 판다라

카와쿠치 준 작


지질시대 14

아키야마 요 작


고투하는 형태

나카시마 하루미 작


하기야키 회피고관화기

카네타 마사나오 작


청백자개자문대접

쿠보타 아츠코 작


백자면취호

마에다 아키히로 작


별의 귀 96-1

시게마츠 아유미 작


무제

카츠마타 치에코 작


Cornucopis 02-11

타시마 에츠코 작


이젠 흑각대접

이세자키 준 작


청자선조문평발

나카지마 히로시 작


오니하기 와라코다이다완

미와 주세츠 작

미와 주세츠의 하기야키로 인간국보로 지정받은 사람이다.

이렇게 바탕흙에 사탕같이 유약이 뭉치게 하는 것을 오니하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