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국보전
호류지 사천왕상 중 광목천
아스카시대, 호류지 소장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사천왕상. 유일무이한 도상을 지니고 있다.
사천왕의 손에는 쇼토쿠태자가 사용했다고 전해지는 검이 들려 있었으며 현재는 따로 보관 중
동판법화설법도
아스카~나라시대, 나라 하세데라 소장
7세기의 작품으로 하세데라에 전래되던 것이다. 법화경에서 다보불이 석가불 앞에
나타나는 견다보탑품의 내용을 동판에 조각한 것으로 압출의 방법으로 만들어졌으며
다보탑과 석가, 다보불 외에 하늘에 가득한 천불을 표현했다. 하단에 명문이 있는데 이로써
텐무, 지토천황기에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으며 결손된 부분도 기록으로 복원 가능하다.
이 글씨는 구양손체를 바탕으로 쓰여진 것으로 일본 금석문 최고의 명필로 손꼽힌다.
목조범천입상
나라시대, 도쇼다이지 소장
나라시대 가장 마지막으로 조성된 도쇼다이지 금당의 불상이다.
도발비사문천입상
중국 당, 도지 소장
구카이(공해)가 중국에서 가져온 것으로 땅의 지천과 두 귀신이 비사문천의 발을 떠받치고 있는 모습이다.
본래 교토의 옛 나성문에 올려져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도지에서 보관 중이다.
목조허공장보살입상
헤이안시대 9세기, 다이고지 소장
오랫동안 관음보살로 전해지다가 수리 중 내부에서 허공장보살이라는 기록을 찾아 국보로 지정되면서
지정명칭이 바뀌었다. 헤이안시대 전단불의 대표작으로 성당기의 영향이 보이는 아름다운 불상이다.
목조약사여래좌상
헤이안시대 9세기,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본래 교토 와카오지신사의 본존이었으나 신불분리로 매각된 불상이다.
헤이안시대 장엄한 모습의 여래상 중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목조하치만삼신상 중 승형하치만신상
헤이안시대 9세기, 야쿠시지 소장
가장 오래된 신상 중 하나로 당시의 채색까지 잘 남아있다.
신공황후상
목조석가여래입상
중국 북송, 세이료지 소장
중국 북송에서 모셔왔다고 하며 소위 우전왕상 형식이라고 하는 형식을 본딴 것으로 밤이면 살아 움직이는
생불이라는 전설도 가지고 있다. 북송대 이만한 크기의 불상은 매우 드물며 조각도 정교하다.
이후 세이료지식 석가여래라는 양식의 원조가 된다.
내부 복장에서는 이렇게 오색천으로 만든 장기도 발견
함께 국보 지정
목조운중공양보살상
헤이안시대 1053년, 뵤도인 소장
뵤도인 봉황당 벽면을 장식하던 수십 개의 운중공양상. 실제 크기를 보면 어린애만하다.
목조사천왕입상 중 다문천
헤이안시대 11~12세기, 조루리지 소장
헤이안시대의 다소 형식적인 조각에서 볼 수 없는 생동감이 넘치는 명작이다.
개인적으로는 조루리지의 사천왕상이 헤이안시대 것으로는 최고라고 생각한다.
목조약사여래좌상
엔세이, 초엔 작
헤이안시대 1103년, 닌나지 소장
시라카와천황의 아들이 발원하여 만들어진 높이 24센치의 작은 불상으로 백단으로 만들었다.
이 작은 불상 곳곳에 일광, 월광보살과 십이신장을 조각했고 제금기법으로 장식했다.
국보 불상 중 가장 작은 것으로 근래는 도쿄국립박물관 특별전 외에 두 번째 공개인 비불이다.
뒷면과 측면
목조대일여래좌상
헤이안시대 12세기, 콘고지 소장
장육상에 속하는 거대한 불상으로 가마쿠라시대에 만들어진 부동명왕, 항삼세명왕과
삼존불을 이루고 있다. 가장 최근에 지정된 국보 조각으로 위압감이 장난이 아니다.
함께 지정된 부동명왕상
교카이 작
가마쿠라시대
대단한 거상으로 실제 보면 생동감에 위압되는 느낌을 주는 불상이다.
금동석장두
중국 당, 젠츠지 소장
구카이가 중국에서 수행할 때 지니고 있다가 가져왔다 전해지는 석장의 머리 부분이다.
금동사리용기
중국 당 혹은 가마쿠라시대, 도쇼다이지 소장
중국 율종의 시조인 감진화상이 당에서 건너올 때 진신사리를 담아 왔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실제로는 가마쿠라시대 재건된 고루에 사리를 모시기 위해 가져오거나 만든 것으로 전해진다.
금동화만 (주손지 금색당 당내구 중)
헤이안시대 12세기, 주손지 소장
오슈 후지와라씨의 거점 히라이즈미의 주손지 금색당을 장식하던 화려한 불구 중 하나
금동연화문반
헤이안시대 12세기, 에이칸도 젠린지 소장
불단 앞에 두고 두드리는 악기
금은도투조화롱
헤이안~가마쿠라시대, 신조지 소장
총 16매로 부처에게 바칠 꽃잎을 받던 것이다.
금동밀교법구
가마쿠라시대, 이츠쿠시마신사
타이라가가 봉납한 것으로 전해지는 화려한 일교법구 일습으로
금강반과 금강령, 독고저, 삼고저, 오고저로 이루어져 있다.
적위위개
헤이안시대 12세기, 오카야마현 소장
감사위개(오요로이)
헤이안시대 12세기, 이츠쿠시마신사 소장
비젠 아카기가의 전래품으로 일부 후보는 있지만 당초 모습이 잘 남아있다.
백사위개(오요로이)
가마쿠라시대, 히노미사키신사 소장
가마쿠라시대 후기 이즈미노카미를 지낸 엔야 타카사다가 봉납한 것이다.
검 무명 부 흑칠보검존
헤이안시대 10세기, 콘고지 소장
태도 명 비젠노쿠니 토모나리 조
헤이안시대 12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태도 명 마사츠네
헤이안시대 12세기, 문화청 소장
태도 명 분고노쿠니 유키히라 작
헤이안~가마쿠라시대, 에이세이문고 소장
고금전수의 태도라고 불리며 모모야마시대 호소카와 후지타카가 카라스마루 미츠히로에게
고금와카집의 비전을 전수할 때 주었다고 하여 그런 이름이 붙었다.
단도 명 좌/치쿠슈(명물 타이코 사몬지)
남북조시대, 후쿠야마 미술관 소장
도툐토미 히데요시가 소지했던 것으로 이후 히데요리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전해 쇼군가로 들어갔다.
이후 키슈 도쿠가와가로 전래되었다가 이노우에가에 전래되었다.
요변천목
중국 남송, 다이토쿠지 류코인 소장
세계에 3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 요변천목. 류코인은 비공개 사찰로 고보리 엔슈의 다실이 있는 곳이다.
확대
유적천목
중국 남송,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
유적천목은 비교적 많이 있지만 이 작품은 금은을 뿌린 듯 환상적인 문양을 지녔다.
도요토미 히데츠구와 니시혼간지를 거쳐 미쓰이가를 경유해 와카사 사카이가에 전래
대파천목
중국 남송, 쇼코쿠지 소장
거북이 등껍질인 대모로 만든 것 같은 문양의 다완이다.
쇼군가에 전해지다가 3대 쇼군 이에미츠가 장녀 치요히메를 시집보낼 때 함께 보냈다고 전해진다.
오이도다완 명 키자에몬
조선 16세기, 코호안 소장
설명이 필요 없다. 이도의 왕, 키자에몬
운 좋게 3번이나 볼 수 있었다.
시노다완 명 우노하나가사
모모야마시대,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일본에서 만든 도자는 단 5개만 국보로 지정되어 있으며 그 중 다완은 혼아미 고에츠의
시가라쿠다완 명 후지산과 이 시노다완 명 우노하나가사 뿐이다. 토끼 꽃 울타리라는
이름의 아름다운 다완으로 후루타 오리베의 소장품이었다고 한다.
청자 하무 하나이레
중국 남송, 하라미술관 소장
용천요의 대표작. 유약이 띠없이 맑고 깨끗하다.
청자 봉황귀 하나이레 명 반세이
중국 남송, 이즈미시 쿠보소 기념미술관 소장
원래 교토 비샤몬도에 전래되었다던 화병으로 양귀가 달린 화병의 대표작이다.
비청자 하나이레
중국 원, 오사카시립동양도자미술관 소장
비취를 표현한 문양을 넣은 비청자의 대표작. 옥색의 유약이 아름답다.
확대
자납의
중국 수, 엔랴쿠지 소장
전교대사 사이초가 입었다고 전해지는 옷으로 전해지는 예가 거의 없다.
천수국수장
아스카시대, 주구지 소장
쇼토쿠태자가 죽은 후 그 부인이 명복을 빌며 만들었다고 전해지며 가마쿠라시대에 기록한 명문이 있지만
지금은 몇 자 남지 않았다. 색이 뚜렷한 부분은 가마쿠라시대 때 보충한 것으로 가마쿠라시대에 재발견한
기념으로 새로 천수국수장 사본을 만들었는데 근세 이후 파편화가 진행돼 결국 두 개를 합쳤다.
확대
잘 아는 이 부분 외에는 수십 조각의 단편이 전해진다.
사기사자수문금
중국 수~당, 호류지 소장
서역의 영향을 받은 비단이다. 실크로드의 대표적 유물
확대
칠조자납가사
중국 당, 엔랴쿠지 소장
전교대사 사이초가 입었다는 가사
당화문양횡피
중국 당, 도지 소장
홍법대사 구카이의 유품이라고 전한다.
칠조철직가사
중국 당, 도지 소장
역시 구카이의 유품
구마노하야타마대사 전래 고신보류
남북조시대, 구마노하야타마대사 소장
신에게 봉납된 각종 복식 및 조도류
아스카신사 전래 고신보류
남북조시대,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현수
헤이안시대 12세기, 시텐노지 소장
조그마한 주머니로 동전지갑 같은 것이다. 귀족들의 소지품
침향목화상(호류지헌납보물)
나라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쇼토쿠태자의 소지품으로 전하는 물건이다. 그 비싼 침향으로 상자를 만든 것 자체가 대단한 것
화조채회유색상
나라시대, 도다이지 소장
보상화 가릉빈가 마키에 건칠 책자상
헤이안시대 919년, 닌나지 소장
마키에 문양 확대
보상화 마키에 보주상 부 사천왕상 판회
헤이안시대 10~11세기, 닌나지 소장
보상화 마키에 경상
헤이안시대 11세기, 엔랴쿠지 소장
매화 마키에 수상
가마쿠라시대, 미시마대사 소장
국화 울타리 나전 마키에 연상
가마쿠라시대, 츠루가오카하치만구 소장
시우 나전 안장
가마쿠라시대, 에이세이문고 소장
확대
혼례조도류
에도시대 1639년, 도쿠가와미술관 소장
3대 쇼군 이에미츠의 딸 치요히메가 오와리 도쿠가와가로 시집갈 때 만든 혼수품 일체이다.
류큐국왕 쇼 가문 관계자료 중 장속
제2 쇼씨왕조 18~19세기, 나하시역사박물관 소장
확대
류큐국왕 쇼 가문 관계자료 중 금공·칠공
제2 쇼씨왕조 16~19세기, 나하시역사박물관 소장
정명현론 권 제6
아스카시대,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확대
천수천안다라니경 잔권(현방원경)
나라시대,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확대
전교대사청래목록
사이초 필
헤이안시대, 엔랴쿠지 소장
사이초가 중국에서 받아온 불경과 불상 등을 적은 목록이다.
홍법대사청래목록
사이초 필
헤이안시대 9세기, 도지 소장
구카이가 중국에서 받아온 불경과 불상 등을 적은 목록이다.
척독 (구격첩)
사이초 필
헤이안시대 813년, 나라국립박물관 소장
확대
농고지귀 상권
구카이 필
헤이안시대 8~9세기, 콘고부지 소장
구카이가 유, 불, 선을 비교하고 그 중 부처가 가장 우월함을 논한 논고로 젊은 시기의 글씨이다.
일본의 명필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글
확대
삼십첩 책자 권 8, 14, 16, 20첩
헤이안시대 9세기, 닌나지 소장
구카이가 당에서 가지고 온 사경 소책자로 일부는 구카이의 자필이다.
관정역명
구카이 필
헤이안시대 9세기, 진고지 소장
구카이가 관정을 준 이들에 대한 기록. 사이초도 구카이에게서 관정을 받았다.
금강반야경 개제 잔권
구카이 필
헤이안시대 9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일본영이기 권상
헤이안시대 10세기, 고후쿠지 소장
일본서기(니혼쇼키) 권 제22 (이와사키본)
헤이안시대 10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어당관백기(미도칸파쿠키)
후지와라노 미치나가 필
헤이안시대 1007년, 요메이문고 소장
삼체백씨시권
오노노 미치카제 필
헤이안시대 10세기, 마사키미술관 소장
시회지
후지와라노 스케마사 필
헤이안시대 969년, 카가와현립뮤지엄 소장
백씨시권
후지와라노 유키나리 필
헤이안시대 1018년,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백씨시권
후지와라노 유키나리 필
헤이안시대 11세기, 마사키미술관 소장
서권
후지와라노 유키나리 필
헤이안시대 11세기, 혼노지 소장
확대
전 후지와라노 유키나리 필 가나 초식
헤이안시대 11세기, 큐쿄도 소장
고금와카집(고금화가집, 코킨와카슈) 권 제19 잔권 (고야절본)
헤이안시대 11세기, 마에다육덕회 소장
고금와카집(고금화가집, 코킨와카슈) 권 제20 (고야절본)
헤이안시대 11세기, 고치현립 고치성역사박물관 소장
고금와카집(고금화가집, 코킨와카슈) 권 제17 잔권 (만슈인본)
헤이안시대 11세기, 만슈인 소장
고금와카집(고금화가집, 코킨와카슈) 권 제20 잔권 (혼아미절본)
헤이안시대 11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가합(우타아와세) 권 제6 (10권본)
헤이안시대 11세기, 요메이문고 소장
만엽집(만요슈) 권 제9 잔권 (남지본)
후지와라노 코레후사 필
헤이안시대 11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아시데에 화한낭영초 (아시데에 와칸로에이쇼)
후지와라노 코레유키 필
헤이안시대 1160년,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확대
고래풍체초 (코라이후테이쇼)
후지와라노 토시나리 필
가마쿠라시대, 레이제이가 시구레테이문고 소장
고금와카집(고금화가집, 코킨와카슈)
후지와라노 사다이에 필
가마쿠라시대, 레이제이가 시구레테이문고 소장
겐지모노가타리 오쿠이리
후지와라노 사다이에 필
가마쿠라시대, 개인 소장
토사일기(토사닛키)
후지와라노 타메이에 필
가마쿠라시대, 오사카아오야마역사박물관 소장
에이가모노가타리 권 19, 23
가마쿠라시대, 큐슈국립박물관 소장
법화경 권 제6 (색지)
헤이안시대 12세기, 콘고부지 소장
콘자쿠모노가타리 권 12, 29
가마쿠라시대, 교토대학 부속도서관 소장
후지와라노 타다미치 서장안
헤이안시대 12세기,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고토바천황신한어수인 직문
가마쿠라시대, 미나세신궁 소장
고우다천황신한어수인유고
가마쿠라시대, 다이가쿠지 소장
진초천자문
지영 필
중국 수, 개인 소장
탑왕희지서 (공시중첩)
중국 당, 마에다육덕회 소장
왕희지의 글씨를 당태종이 모사하게 한 것으로 왕희지 진품이 없는 지금 대단히 귀중한 글씨이다.
한서양웅전 권 57
중국 당, 교토국립박물관 소장
송판후한서 (경원간본) 권 1, 58책
중국 남송, 국립역사민속박물관 소장
휘종문집서
송 고종 필
중국 남송, 문화청 소장
남송의 초대 황제인 송고종이 아버지 송휘종의 문집의 서를 직접 쓴 글이다.
척독 (이타와타시 묵적, 板渡しの墨跡)
무준사범 필
중국 남송,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무준사범이 머물던 경산사에 화재가 나자 도후쿠지의 개산조인 엔니가
하카타에서 판자 1000개를 보내줘 고맙다는 편지이다.
금강경
장즉지 필
중국 남송, 지샤쿠인 소장
금강경
란케이 도류 필
가마쿠라시대, 류코인 소장
묵적 (월림 도호)
고림청무 필
중국 원, 초후쿠지 소장
묵적 (역원길화권발)
풍자진 필
중국 원,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묵적
무가쿠 소겐 필
가마쿠라시대, 쇼코쿠지 소장
묵적 (유게)
세이세츠 쇼초 필
남북조시대, 토키와야마문고 소장
확대
묵적 (제산소)
지쿠센 본센 필
남북조시대, 류코인 소장
포르투갈 인도 부왕 신서
1588년, 묘호인 소장
포르투갈의 인도 부왕이 교역을 청하는 국서를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보낸 것이다.
심체형토기 (화염형토기) No.1, No.6
조몬시대 기원전 3500년~2500년 경, 토카마치시 소장
토우 (조몬의 비너스)
조몬시대 기원전 3000년~2000년 경, 치노시 소장
토우 (조몬의 여신)
조몬시대 기원전 3000년~2000년 경, 야마가타현 소장
토우 (가면의 여신)
조몬시대 기원전 2000년~1000년 경, 치노시 소장
금은착수렵문경
중국 전국시대, 에이세이문고 소장
중국의 청동기로 국보로 지정된 유이한 경우인데 가치를 정확히 모르겠다.
금채조수운문동반
중국 한, 에이세이문고 소장
코진다니 유적 출토품
야요이시대 기원전 2~1세기, 문화청 소장
카모이와쿠라 유적 출토품 중 동탁
야요이시대 기원전 2~1세기, 문화청 소장
사쿠라가오카 유적 출토품 중 가사거문동탁 4, 5호
야요이시대 기원전 2~1세기, 고베시립박물관 소장
가사거문동탁
야요이시대 기원전 2~1세기,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히라바루 방형 주구묘 출토 거울 중 내행화문경 10, 11호
야요이시대 2세기, 문화청 소장
한왜노국왕 금인
야요이시대 1세기, 후쿠오카시박물관
중국 남북조시대에 남조에 조공한 왜 오왕 중 하나에게 보낸 금인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후쿠오카의 쿠로다가가 에도시대에 발견하여 소장한 것으로 아주 작은 금인이다.
지금까지도 위조설이 있으나 워낙 유명하고 중요한 고고자료로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금은투조안금구
고분시대 5세기, 콘다하치만구 소장
한반도계와 비슷한 마구
미야지다케 고분 출토품
고분시대 7세기, 미야지다케신사 소장
스후쿠지 탑 심초 납입품
아스카시대, 오미신궁 소장
금동 오노노 에미시 묘지
아스카시대, 스도신사 소장
오노노 에미시는 견수사로 갔다고 전해지는 오노노 이모코의 아들이다.
이것의 발견으로 일본 고대사의 기록이 정확해졌다.
금동 이나노 오무라 골장기
아스카시대, 시텐노지 소장
야마시나 니시노야마 고묘 출토품
헤이안시대 9세기, 교토대학 종합박물관
전 스가와라노 미치자네 유품
중국 당 또는 헤이안시대 9세기, 도묘지텐만구 소장
텐만구의 주인공으로 천신이자 학문의 신인 그 스가와라노 미치자네가
좌천당해 규슈로 가던 길에 봉납하고 갔다는 것이다.
금동 후지와라노 미치나가 경통
헤이안시대 1007년, 킨푸신사 소장
후지와라가의 전성기 시절 봉납한 경총 유물. 명문이 남아있다.
금은도 보상화문 경상
헤이안시대 1031년, 엔랴쿠지 소장
뚜껑 안쪽
킨푸센 경총 출토품
헤이안시대 11~12세기, 킨푸센지 소장
쿠라마데라 경총 출토품
헤이안시대 12세기, 쿠라마데라 소장
이렇게 국보전이 끝났다. 대단히 흡족한 전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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