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4차 東京, 東北

동일본대탐험 - 6일 도쿄국립근대미술관東京国立近代美術館1 (다완 속의 우주 특별전茶碗の中の宇宙)

同黎 2018. 7. 13. 00:08



우에노로 가서 도쿄국립박물관 앞으로 가서 버스를 탄다.

차노유전을 본 사람에 한하여 입장권을 보여주면 도쿄국립근대미술관에 있는

<다완 속의 우주>전시전과 차노유전을 함께 보도록 배려한 것


버스타고 가는 길

멀리 야스쿠니 신사 도리이가 보인다.


도쿄국립근대미술관(東京国立近代美術館)

메이지부터 현대까지는 미술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곳으로 본관과 공예관으로 나누어져 있다.

공예관은 과거 근위사단사령부 건물이라서 작고, 본관에서 특별전과 각종 행사는 본관에서 이루어진다.

현재 건물은 1969년에 지어진 것으로 2002년 리뉴얼되었다.

 

본관 전경


본래 에도성 키타노마루에 위치해 있어서 멀리 시내 중심가가 다 보인다.


이제 전시 시작이다.

<다완 속의 우준> 전은 차노유전에 맞춰서 라쿠가의 대표적인 작품과 소장품을 전시하는 것이다.


중요문화재

센노 리큐 초상

센노 리큐가 죽고 난 뒤 4년 후 하세가와 도하쿠가 그린 것이다.

현재 오모테센가 소장

센노 리큐는 남송 다완과 고려 다완을 넘어서는 새로운 다완을 고안했고 그것이 검은색 라쿠다완이었다.


12차 여행기

라쿠미술관 편 참조

http://ehddu.tistory.com/1489


지금부터 역대 라쿠가와 당주의 그 영향은 받은 이들의 작품이다.


1대 초지로

도래인(중국인설이 다수, 조선인 서이 소수)의 자녀도 본래 기와를 굽던 이라고 한다.

다나카 소케이의 손녀와 결혼하였고 이후 라쿠의 기술과 성은 다나카 소케이의 아들로 넘어간다.

무작위의 미를 보이는 다완을 만들어 리큐의 새로운 미학을 만족시켰다.

현재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라쿠다완은 1대 초지로와 3대 도뉴, 그리고 혼아미 고에츠의 작품이 가장 많다.


중요문화재 삼채사자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오구로

중요문화재


아카라쿠다완 명 무이치부츠

중요문화재

에가와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시로사기

우라센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타로보

중요문화재

우라센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지로보


아카라쿠다완 명 이치몬지


쿠로라쿠다완 명 모즈야구로

라쿠미술관 소장

센노 리큐의 소지품


쿠로라쿠다완 명 무키구리

중요문화재

문화청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카부로

오모테센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소코로히키

우라센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아야메

MOA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슌칸

중요문화재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오모카게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통형다완 명 사네오레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타유구로

키타무라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혼카쿠보


삼채과문평발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초지로가 이렇게 삼채도기를 많이 만들었기 때문에 중국인이라는 설이 많다.


아래부터는 초지로의 처조부이자 동업지안 다나카 소케이의 작품

라쿠가는 다나카의 혈통을 이어받아 내려간다.

그러나 당주로는 초지로를 1대로 하고 소케이는 넣지 않는다.


삼채사자향로

우메자와기념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이사라이

라쿠미술관 소장

이 때부터 락자 도장을 굽에 찍는다.


쿠로라쿠다완 명 텐구

우라센가 소장


향로유 아고타형 국화문 미즈사시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2대 조케이의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쿠로키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나가바카마


쿠로라쿠다완 명 후제


향로유 이도형 다완

라쿠미술관


향로유 사자향로


아래는 3대 도뉴

초지로 이래 가장 훌륭한 도공으로 속한다. 혼아미 고에츠와 교류하여

광택이 없던 기존 라쿠다완과는 달리 아름다운 광택의 라쿠다완을 만든다.


쿠로라쿠다완 명 아오야마

중요문화재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키노시타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마스


쿠로라쿠다완 명 아라이소


쿠로라쿠다완 명 주로진


아카라쿠다완 명 누에

중요문화재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확실히 한 층 밝아진 아카라쿠다완

하지만 혼아미에는 못 미치는 듯


아카라쿠다완 명 칸기쿠


아카라쿠다완 명 잔진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소죠

라쿠미술관 소장


이채학수 하나이레

라쿠미술관 소장



히가시야마명소도병풍

호소미미술관

교토 히가시야마의 명소를 소개한 병풍

산쥬산겐도와 호코지대불 등이 보인다.



히가시야마명소도병풍

국립역사민속박물관 소장



낙중낙외도병풍

사카이시박물관 소장


아래부터 혼아미 고에쓰의 작품들

이걸 보면 그의 라쿠다완이 얼마나 세련되었는지 알 수 있다.

아마 센노 리큐의 와비차에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으나, 그의 다완은 비련미마저

느껴지는 다른 미감이 있다. 초지로가 무작위의 미라면 고에쓰는 작위성의 미

그 작위성을 아름답게 느껴지게 하는 것이 천재의 힘이다.


쿠로라쿠다완 명 무라쿠모

라쿠미술관 소장

입술이 얇아진다


쿠로라쿠다완 명 아마구모

중요문화재

미쓰이기념미술관 소장

과감한 굽처리!


아카라쿠다완 명 오토고제

중요문화재

아카라쿠다완은 고에츠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이유라쿠다완 명 카미야


아카라쿠다완 명 벤자이텐


아카라쿠다완 명 카가

중요문화재

쇼코쿠지 소장

아카라쿠 중 가장 아름다운 다완이다.

국보가 되어도 아깝지 않은 작품


시로라쿠다완 명 칸세츠

라쿠미술관 소장



타와라야 소타츠 필 부가쿠도병풍

린파의 등장을 알린다. 타와라아 소타츠는 혼아미 고에츠의 제자

다이고지 소장

중요문화재


월매하회와카서선면도

혼아미 고에츠 서, 타와라야 소타츠 필

호소미미술관 소장


추보하회와카필서면

혼아미 고에츠 서, 타와라야 소타츠 필

호소미미술관 소장


인초하회와카서단간

혼아미 고에츠 서, 타와라야 소타츠 필

호소미미술관 소장


연하회백인일수와카권단간

혼아미 고에츠 서, 타와라야 소타츠 필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4대 이치뉴 작품


키코리노에 쿠로라쿠다완 명 야마자토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츠루시가키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사자향로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사자향로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5대 소뉴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우메고로모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키모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히라다완 명 우나바라

오모테센가 소장


쿄야키와의 교류를 보여주는 다완

수회염부송도다완

오가타 겐잔 작


오가타 코린 필 우지바시도 부채

호소미미술관 소장


오가타 코린 필

유도향포

향을 감싸던 종이

호소미미술관 소장


아래는 6대 사뉴의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히히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오나 명 비샤몬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7대 초뉴


아카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는 8대 토쿠뉴


쿠로라쿠다완 명 반다이노토모

라쿠미술관 소장


9대 료뉴의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이와오


시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고희 기념 70작 내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는 10대 탄뉴의 작품


후지에쿠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슈카이도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11대 케이뉴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이리후네



시로라쿠다완 명 시오히

라쿠미술관 소장


백조대향로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12대 코뉴의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라칸


아카라쿠다완 초지로 300주기 기념작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는 13대 세이뉴 작품


쿠로라쿠다완 명 야치요 추명 하나무시로

라쿠미술관 소장


쿠로라쿠다완 명 와카쿠사

라쿠미술관 소장


팔경회상이하나이레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14대 카쿠뉴의 작품

이 때부터 기존의 매너리즘을 깬 현대적 작품이 나온다.


쿠로라쿠다완 명 린쇼

라쿠미술관 소장


후지노에쿠로라쿠다완 명 신메이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주에이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스기코다라


색유유수문 아카라쿠히라다완 명 사이이

라쿠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와라이죠


진사유 소라형 미즈사시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부터는 현 당주인 15대 키치자에몬의 작품

키치자에몬은 라쿠 가문 대대로 내려오는 세습명으로 이후 그가 당주의 자리에서

물러나면 다음 당주에게 돌아가며 현 당주 역시 호로 불릴 것이다.

유럽 유학파로 현대적 작품과 고전적 작품 모두를 잘 소화하며 라쿠가를 다시 일으킨 천재로 평가받는다.

나는 다소 좀 과한 감이 있는 것 같다. 덕분에 아들은 아주 죽을 맛이라고


쿠로라쿠다완 명 산세이쿠니아리

라쿠미술관 소장


라쿠다완 명 요로탓테츠키니다이스

사가와미술관 소장


아카라쿠다완 명 야토

라쿠미술관 소장


낙유라쿠다완 명 리카

라쿠미술관 소장


아래는 차기 16대 토쿠뉴의 작품

아버지와 함께 전시에 출품은 했으나 아직 작품을 판매하지는 않는다고


아카라쿠다완

처음 만든 본격적 다완


아카라쿠다완


아카라쿠다완


다시 15대 키치자에몬의 작품들


불을 먹인 다완들이다.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츠키로메이


야키누키라쿠다완 명 하쿠라쿠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코쇼텐사이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요코쿠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와레우타에바츠키하이카이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겟카센보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사이도후키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로쿄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스이바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토모쿠쇼칸오미루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소코부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죠카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텐아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하쿠교

교토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슈츄요루오쿠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가이슈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보코로스이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명 이치리우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야키누키차이레 명 세이타카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명 미노가사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명 코세이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명 겐다츠바


야키누키차이레 명 세이란

라쿠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명 나가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차이레 명 가루라

사가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미즈사시 명 카반

도쿄국립근대미술관 소장


야키누키미즈사시


프랑스야키 하나이레 명 후겐

프랑스 유학하면서 구운 것


프랑스야키 하나이레 명 군다리

라쿠미술관 소장


프랑스야키 하나이레

교토국립근대미술관 소장


프랑스야키 하나이레 명 나무

쿄토국립근대미술관 소장


프랑스 라쿠다완

교토국립근대미술관 소장


프랑스 라쿠다완

사가와미술관 소장


프랑스 라쿠다완

사가와미술관 소장


아프리칸 드림 시리즈 다완

명 대지의 아침(타이지노아사)


아프리칸 드림 시리즈 다완

명 사제의 관


아프리칸 드림 시리즈 다완 명 대지의 비


아프리칸 드림 시리즈 다완

명 정령의 불꽃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묵직해보인다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야키누키쿠로라쿠다완


이제 미술관 상설전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