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0차

간사이대원정 6일 - 카코가와2 (카쿠린지鶴林寺2)

同黎 2016. 7. 12. 00:58



이제 다른 건물도 가본다.


호마당

부동명왕을 모신 곳이다.

무로마치시대의 건물로 중요문화재이다.


오늘 부동명왕 연일이기 때문에 특별히 불상을 공개한단다.


여러모로 때가 맞았다.


부동명왕상


어느 시대인지는 모르겠다.

아래에는 호마목을 태우는 화로 같은 것이 보인다.


호마당 안내판


관음당


안내문


에도시대 히메지번주의 기증으로 다시 지은 것이라고 한다.

본래 보물관에 있는 아스카시대 관음상을 모셨으나 메이지유신 당시 다른 신사에서

모셨다가 폐기처분될 뻔 관음상을 옮겨와 모셨다고 한다. 그 관음상은 현재 비불


안을 탐색하러 가보자

그래도 내부는 보이게 해줬다.


올라가야지


관음당 내부


안에는 전립상만 서 있고 관음보살은 비불이라 공개가 안 된다.


흐음


옆의 보협인탑

묘법연화경을 봉안한 탑인 것 같다.


주변에는 여러 탑두사찰이 있는데 탑두는 사실상 본사로 합쳐진 듯하다.

진광원이라는 탑두사찰은 문화재보존회 사무소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탑두사찰인 정심원


본당 뒤편의 모습


꽤나 크다


본당 뒤편에는 강당이 있는데


에도시대 재건된 건물로 지금은 연수도량으로 쓰이는 듯


한쪽에는 시비가 서 있다.


이제 보물관으로 간다.


보물관 앞의 변재천을 모신 작은 섬과 사당


왠만한 큰 사찰에는 다 이런 사당이 있다.


또 가까이 가본다


안에는 원래 있었던 변재천상의 사진만 모셔져있다.


이제 보물관 입장

꽤 크다


따로 입장권 확인을 한다. 인왕문에서 미리 통합권으로 안 끊으면 500엔을 내야 한다.


내부에 있는 태자당 모형

하앙으로 처마를 길게 뺀 모습이 보인다.


보물관 중심에는 태자당에 있던 석가삼존상과 사천왕상이 모셔져 있다.


태자당 불단의 네 기둥과 뒤편 벽에는 벽화가 그려져 있는데 그 복원도를 그려 놓았다.


석가삼존 및 사천왕상 정면


측면

문수, 보현보살이 협시이다.


다른 측면


뒤편의 불열반도


X레이로 찍은 불열반도


앞쪽은 아미타 구품내영도이다.


좀 더 큰 사진

헤이안시대의 회화로 주목되어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관음당 본존이었던 성관음보살입상


뒷면

아스카시대의 것으로 크기가 80센치가 넘는 상당히 큰 불상이다.

깜짝 놀랐다


안내문

처음에는 도금이 매우 잘 남아 있었는데 이를 보고 순금불상이라고 여긴 도굴꾼들이 이걸 훔쳐

녹이려다가 다행히 금의 녹는점보다 청동의 녹는점이 높아 겉의 금박만 벗겨졌다고 한다. 허허


이것은 성령회라고 하여 쇼토쿠태자를 본존으로 하는 법회 때 사용하던 북의 테두리 장식이다.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같이 사용하던 용두


용가면


보살면

모두 현 지정문화재이다.


가쿠린지 편액

중요문화재로 헤이안시대의 토바천황의 친필이라 전한다.


경장에 있던 부대사와 이동자상


성덕태자와 사천왕상


일본 나라불교의 가장 큰 스님인 행기보살상


태자당 석가모니불의 천개

중요문화재이다.


헤이안시대의 십일면관음상

중요문화재


불상을 모시는 주자

가마쿠라시대의 중요문화재이다.


카쿠린지를 세웠다는 고구려의 승려 혜편(惠便)의 조각상


안내문


천수관음상

시대는 그닥 올라가지 않는 것 같다.


대흑천상


사천왕상


아래 나오는 그림은 쇼토쿠태자의 일생을 팔상도처럼 그린 그림이다. 중요문화재로 무로마치시대의 것인데 2002년 고려불화와 함께 한국인에게 도둑맞았다가 대구에서 찾아 5000만엔을 들여 수리했다고 한다.

이런 짓은 하지 말자





현재는 넉 점만 나와있다.










승려들의 초상도 보인다.

바로 천태종의 조사 10명의 그림이다.

위 그림은 인도의 용수보살



용맹






이어지는 그림들

위 그림은 일본 천태종의 개조인 사이초(최징)



특이하게 진언종의 교조 구카이(공해)도 들어가 있다.



끝은 사이초의 두 수제자인 엔닌과



엔친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성덕태자상


좀 더 선명한 사진


사전에 이건 몰랐는데 고려불화인 아미타삼존도가 있었다.

역시 2002년 도난당했다가 회수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 중요문화재


좀 더 좋은 사진


안 나와있지만 자혜대사상 역시 중요문화재이다.


수신(水神)의 옥이라는 수정도 있다.


나오니 태자당이 다시 보인다.


삼층탑


무로마치시대에 처음 지은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에도시대 후기 대수리로 크게 모습이 변한 것인지 효고현 지정문화재이다.


측면


정면의 모습


안내문


안쪽에 있는 시비


이제 좀 떨어져있는 행자당으로 간다.


행자당은 원래 산왕사라는 사찰의 진수신사였으나 신불분리 이후 수험도의 개조인 역행자(엔노 교자)를

모시는 행자당으로 변했다. 그 앞에 석조 도리이만 남았는데 특이하게도 삐딱하게 서 있다.


아주 작은 건물이지만


무로마치시대의 건물로 중요문화재이다.

심희곤이 들어가서 크기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행자당 설명문


정면


측면


후면


내부의 모습


역행자와 전후귀가 모셔져 있다.


전경


안내문


옆에는 작은 관음보살상이 서 있다.


이건 지장보살인가


아미타삼존인 듯하다.


이것도 시비


안쪽에는 석지장을 모셨다.


자안지장존이라고 써 있는 것이라고 보아 아이들을 지켜주는 지장보살인 듯하다.


일본 석불은 시대를 모르겠다.


고요한 카쿠린지의 전경




아무도 없어 그런지 아주 고요하다. 다들 만족하는 듯

이승형이 심혈을 기울여 찍고 있다.



파노라마도 찍는다.

그러나 이 사이에 대형 참사가 일어났으니... 


마지막으로 신약사당으로 간다.


이 건물은 에도시대 중기의 건물


오사카의 의사이자 다인이었던 츠다 산세키가 지어준 건물이라고 한다.


신약사당 안에는 에도시대의 약사삼존과 십이신장상이 모셔져 있다.


카쿠린지의 약사신앙이 확대되어 오사카까지 퍼진 결과라고 한다.

이 불상 안에서는 츠다 산세키 부처의 이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본존 약사여래상


에도시대 불상이라 매너리즘은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에도시대 작품치고는 훌륭하다.



양쪽 벽면엔 십이신장상이 늘어서 있다.


등신대의 큰 불상이다.


월광보살


일광보살


십이신장들


지붕에는 봉납한 등이 가득하다.


봉납한 현판


한쪽에는 이 건물을 지은 츠다 산세키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이 정도 건물을 지을 정도이니 대단한 부자였던 모양


이제 슬슬 사찰을 나선다.


한쪽에 서 있는 지장보살


이제 인왕문을 다시 나선다.


아마 우리가 마지막 손님인 듯

우리가 있는 동안 들어온 사람도 없었다.


문 밖에서 바라본 삼층탑


해가 져서 분위기가 있다.

다들 만족하는 듯했다.


이제 다시 버스를 타고


카코가와역에 도착. 그러나 하나의 참사가 기다리고 있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