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5차

기나 긴 일본답사기 - 8일 교토 라쿠추5 (키타무라미술관北村美術館)

同黎 2019. 2. 10. 04:09



버스를 타고 키타무라미술관으로 갔다.

이 입구는 미술관에 딸린 정원이자 설립자의 고택인 사군자원

입장료가 무려 3000엔이라 안 들어갔는데 후회했다.

알고 보니 1년에 한 번 가을에만 2주 정도 공개하는 곳이라고 하는데,

 안에 중요문화재도 3점이나 있고 전체는 등록유형문화재라고


키타무라미술관(北村美術館, 북촌미술관)은 일본 근대 산림왕으로 불렸던 키타무라 킨지로가 세운 미술관이다. 미술관은 전시실이 2층 1개 실로 매우 작지만 중요문화재만 34건에 이르는 알짜배기 미술관이다.

다도미술로 매우 유명한 곳이다.

 

박물관 입구


아주 예쁜 킨카이다완(김해다완)


16세기 조선에서의 주문품으로 보인다.


고보리 엔슈 작 차샤쿠


노노무라 닌세이의 다완



나츠메


죠오도가마(장왕당부)

츠지 요지로 작


표주박 하나이레

센노 리큐 작



뒷면의 묵서



콘린지 차기

센노 리큐 전래품


조센카라츠 미즈사시


오리베송피릉형다완

중요문화재



주칠 나츠메

우라센가 11대 현현재의 소지품

센가십직 중 나카무라가 8대 당주의 작품


콘린지 차기

센노 리큐, 오모테센가 9대 요요재 소지


세토차이레 명 광택

고보리 엔슈 소지, 사카이가 전래

중흥명물


카라모노 학수차이레

명물 고보리 엔슈 소지

쟁반 카라모노 흑지금채사방분

고보리 엔슈 소지


네리아게데 차기

네리아게데는 두 가지의 상이한 색의 유약을 써서 표현하는 도자 기술 중 하나다.


와카 영매일유춘

코노에가 전래


와카 단책

사카이 호이츠 필


와카 회지

산젠인 법친왕 필


사군자원의 대합 풍경


탄도구 일괄

풍로나 로에 숯을 놓고 불을 피우는 도구들이다.


쿠로라쿠다완

라쿠 9대 료뉴 작


봄의 박차 차석 풍경


에시노미즈사시

하타케야마가 전래


면사목후부키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지


모산다완

조선 17세기


차샤쿠

카나모리 시게치카 작


고토쿠형 후타오키

모모야마시대


과자기로 쓰이는 청자윤화발


사쿠라마키에태고

모모야마시대


아카라쿠다완

라쿠 6대 사뉴 작


사가사쿠라마키에 추부키

에도시대 초기


로연

솥이 아니라 솥이 있는 로의 테두리를 장식하는 것이 주인공이다.

니시혼간지 전래


장왕권현상

가마쿠라시대

산부츠지 전래


겐지모노가타리도

토사 미츠요시 필


치제문

헤이안시대, 타카시나 나가아키 필


초여름의 대합


삼나무 쟁반


청화백자우차문화입

명나라 경덕진요


여름의 박차


사츠마유리접시


금채유리발

프랑스제


오란다야키 다건통


다이토쿠지 주직의 백지찬

에도시대


고채지념 고쿠타니대발


고보사츠야키 수옥투발

노노무라 닌세이 것을 베낀 것


흑칠대고형 하나이레

도다이지 전래


하시모토 칸세츠 필

야마보코도


야마모토 바이이츠 필

점출산도


요코야마 세이키 필

가모가와석양도


남만사 히라미즈사시

에이라쿠 묘젠 작


요시이 이사무 필

점부단선도


소민장래가 쓰여진 하타오키와 기온샤의 부적


도코노마의 풍경

향로와 족자 모두 중요문화재


쿠로라쿠다완 명 북해

라쿠 5대 소뉴 작


정창원의 도자편을 삽입하여 수리한 대자다완 명 동대사


무사시노무늬 접시


노가면

17세기


근대 다인들이 쓴 회지


혼아미 고에츠 필 와카색지


시가라키 홍 명 희메고젠


오리베 송피능수부발

중요문화재


11월의 풍로와 미즈사시

풍로도 멋있고 사방부도 멋있다.


각종 카이세키용 그릇들


마츠다이라 사다노부 필 와카단책


고비젠 미즈사시

오구라가 전래


이도다완 명 우운

후쿠이가 전래


아카라쿠다완

라쿠 5대 소뉴 작


사카이 호이츠 필 소색지


단책의 상자

역시 호이츠의 글씨


고텐묘가마

무로마치시대


오나츠메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지


오모테센가 6대 각각재 차샤쿠


와카 색지


12월의 다실


쿠로라쿠다완이 눈에 띈다.


마키에 표형 차기

20세기 근대 칠기의 대부인 오가키 세이엔의 작품


고미즈노오천황 신한


겨울 도코노마


고이가하나이레


조오도가마

리큐 소지

츠지 요지로 작


찻자리


조센카라츠 미즈사시


쿠로라쿠다완 명 타이유쿠로

라쿠 1대 초지로 작

이요 마츠다이라가 전래


후루타 오리베 작 차샤쿠


세모의 도코노마


가회마키에소연상

고보리 엔슈 소지품


겨울 다완들


나츠메

센 소탄 소지


센 소탄 작 차샤쿠


필세형 쿠로라쿠다완

라쿠 3대 도뉴 작


키세토 하타오키


사장철발형 겐스이


셋케이 신게츠 묵적

고보리 엔슈 소장

중요문화재

 

강월화상 서장


색회린파문다완

노노무라 닌세이 작

닌세이 최고의 역작 중 하나. 중요문화재


당물죽조다롱

후지타가 전래


다롱 내의 모습


고운학다완

대명물. 고려청자~분청사기 사이의 명물

사카이가 전래


고텐묘가마 대명물

아시카가 요시미츠 소지


카사네모치가마

모찌를 두 개 붙여놓은 것 같다는 아름다운 가마이다.


만지가마

고보리 엔슈가 좋아했던 형태의 가마로

센노 리큐 소지, 츠지 요지로 작


유적천목다완

명물

고보리 엔슈 소지


교지향합과 오가타 켄잔의 향합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지


요사 부손 필

응도


쿠마노회지

고사이천황 신한 첨부

중요문화재


각장 명물열


화한영가집 단간


화한영가집 단간


사군자원 풍경

보협인탑의 중간을 츠쿠바이로 삼았다.


역시 츠쿠바이로 쓰는 주춧돌


안쪽 현관에서 보는 물의 흐름


이체불석감


육각형석등롱

가마쿠라시대로 명문이 있는 석등롱 중 최고의 것

중요문화재



각종 노지


보탑의 기초부분으로 삼은 츠쿠바이


내부의 배의 자리

배 모양의 찻자리이다.

이 츠쿠바이는 14세기의 것


팔각형석등롱, 중요문화재


밖에 나가니 역시 오모테센가의 다기를 전시하는 전시포스터도 보인다.


2층 유리벽 밖으로 보이는 사군자원 풍경


비가 온 풍경


감나무


다실 풍경

이제 다른 곳으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