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5차

기나 긴 일본답사기 - 8일 교토 라쿠추2 (오니시세이에몬미술관大西清右衛門美術館2)

同黎 2019. 2. 9. 00:41



먼저 오니시 세이에몬과 관련된 가마들을 살펴보자


다이코도가마

무로마치시대

몸체에 대강당이라는 글씨가 써있다. 본래 텐묘 지방에서 만든 향로로 히에이잔 엔랴쿠지 대강당의

향로였는데 센노 리큐가 츠지 요지로를 시켜 덮개를 만들게 하여 차솥으로 바꾸었다고 한다.

오다 노부나가를 거쳐 도쿠가와 쇼군가에 들어갔다 2대 쇼군 히데타다가 카가번에 배령했다.


뚜껑과 대강당이라는 글자


고텐묘 우바구치가마

무로마치시대

무로마치시대의 도치키현 사노지방에서 만든 가마이다.

뚜껑 덮는 곳의 목이 없는 우바구치형이다. 오다 노부나가의 구장품이다.

古자가 붙은 것은 모모야마시대 이전이 기준이다. 현재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가마는 총 9점.

이 중 고아시야가 8점, 고텐묘가 1점이다.


뚜껑과 환부 부분


고텐묘 히노마루가마

에도시대 17세기

히가시혼간지 구장품이다.


일부로 주조 당시에 이렇게 삭은 듯한 표현을 해서 와비한 맛을 높이고 있다.


아시야 송죽매환문 신나리가마

에도시대 17세기

규슈의 아시야지역에서 나온 것으로 형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신나리이며,

풍로에 걸치기 위해 와가 붙어있다. 둥근 원 안에 무늬가 있고 밖은 돌기모양으로 아라레라고 한다.

아라레는 일일히 손으로 주물에 만들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무늬


새우환부의 그물문 주몬구치가마

에도시대 17세기

2대 오니시 조세이 작

아름다운 가마이다


환부와 표면


노송문 카라이누가마

에도시대 18세기

7대 오니시 조겐 작

우라센가 8대 우현재가 사용하던 것


환부와 무늬


다이코쿠안가마

에도시대 19세기

9대 오니시 조겐 제작


천본송지문 후지가마

에도시대 19세기

10대 오니시 조세츠 작


샤치가마

에도시대 19세기

11대 오니시 조쥬 작

우라센가 11대 현현재가 사용하던 가마를 재현한 것으로

나고야성 천수각의 황금 샤치를 본따 환부를 샤치모양으로 만들었다.


환부


조반가마

에도시대 19세기

11대 오니시 조쥬 작

우라센가 11대 현현재가 사용하던 것이다.


호라이가마

1930년대

13대 오니시 조초 작

우라센가 14대 담담재가 사용하던 것


아리마롯케이가마

1920년대

13대 오니시 조쵸 작

아리마의 경치 여섯 개를 그렸다. 아리마의 신사에 봉납된 18세기의 가마를 재현한 것이다.





동방삭문 후톤가마

1920년대

13대 오니시 조쵸 작

스미모토 재벌의 다회에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무늬와 명문 환부


신나리나데가타키리아와세가마 및 조선풍 동제풍로

에도시대 17세기

나고시 산쇼 작

신나리의 모양인데 어깨를 부드럽게 하고 나데가타를 취했고, 풍로에 딱 맞춘 키리아와세로 만들었다.


분리한 모습


오요호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나고시 쇼에이 작

우라센가 8대 우현재가 쓰던 사방부이다. 금일암이라는 글자가 있다.


히노마루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나고시 쇼에이 작

우라센가 8대 우현재가 쓰던 원형부이다. 금일암이라는 글자가 있다.


노송국지문 후탄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니시무라 도닌 작


아미타도가마

에도시대 17세기

니사무라 큐베 작

아미타당부라는 이름은 아리마의 아미타당 주지가 리큐에게 의뢰해 만든 가마라서 그렇다.


우라고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니시무라 도야 작

풍로에 걸치는 와를 탈부착식으로 만들어서 마치 갑주처럼 만들었다.


와를 뺀 모습


운류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니시무라 야소우에몬 작

리큐가 주문해 가지고 있었다는 원통형 가마로 지금도 종종 쓰인다.


다루마도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니시무라 야소우에몬 작

달마당이라는 글씨가 써 있는데 본래 다이토쿠지 고토인 달마당의 향로로 쓰던 것을 가마로 바꾼 것이라고


리큐도 시리하리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니시무라 야소우에몬 작


요호마츠무시가마

에도시대 19세기

시모츠마 쇼우베 작


고에츠요호가마

1930년대

타카키 지로베 작

혼아미 고에츠의 300주기를 맞이하여 만든 가마라고 한다.


오마루가마

에도시대 18세기

전 츠지 요지로 작


우바구치히라마루가마

에도시대 17세기


햐쿠카이야라네가마

에도시대 17세기

리큐의 100주기에 사용했다고 전하는 솥이다.


운류가마

에도시대 18세기


신나리요호가마

에도시대 18세기


아라레후탄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미야자키 칸치 작

카가번의 대표적인 부사 가문인 미야자키 가문의 것


야하즈가마

에도시대 18세기

미야자키 칸치 작

우라센가의 4대가 고안한 가마로 화살을 활시위에 얹어놓기 위한 부분을 본딴 것이다.

와비한 맛을 극도로 끌어내기 위해 표면에 구멍 등을 내는 것이 많다.

 

아라레우바쿠치가마

에도시대 17세기

미야자키 칸치 작


주둥이와 표면


마루가마

에도시대 17세기

미야자키 산치 작

우라센가 4대 센슈가 사용하던 것이다.


효탄가마

에도시대 18세기


스지가부토키리아와세가마 및 당동풍로

에도 오니시가의 초대 오니시 코로사에몬 작

에도시대 17세기


분리한 모습


동문 나데가타가마

에도시대 19세기

나고시 야고로 작

에도 나고시가문은 막부의 가마를 만들던 부사가문이다.


고다이지가마

에도시대 18세기


키쿠치츠루가마

막말기

다나카 헤이하치 작

다인 카네모리 소와가 사용하던 것으로 아름다운 국화모양의 주둥이가 인상적이다.


뚜껑과 주둥이


호탄가마

1910년대

다이코쿠 하쿠사이 작

다이코쿠가문은 오사카의 부사가문이다.


공암이라는 명호와 환부


다이코도가마

1920년대

사사키 히코베 작


코카타츠키키리아와세가무

1920년대

사사키 히코베 작


아래부터는 차노가마(茶釜)의 역사를 다룬 센오쿠하쿠코칸의 도록이다.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차가마가 거의 다 동원된 거대한 전시다.


녹유솥

나라시대 고후쿠지 출토

중요문화재

나라문화재연구소 소장


녹유솥 및 화사

나라시대~헤이안시대

오야마자키역사자료관


녹유솥 및 화사

헤이안시대 나가오카쿄 유적 출토

교토시고고자료관 소장


철제 삼족부

헤이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철제 냄비

헤이안시대

중요문화재

이와테현교육위원회 소장


철제솥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쿠마노혼구대사 소장


선교방회사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산토리미술관

중간에 넓은 로를 만들어 놓고 삼족부에 이것저것 끓여마시고 있다.


본격적인 다부의 등장

고아시야 신나리가마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쇼코쿠지 소장


표면과 환부


고아시야 하마마츠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문화청 소장

고보리 엔슈가 사용하던 가마이다.


뒷면


고아시야 아라레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호소미미술관 소장


뒷면


고아시야 풍류수학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규슈국립박물관


뒷면


고텐묘 고쿠라쿠리츠지 오다네가마

남북조시대

중요문화재

오사카시립미술관


극락율사 문화원년이라는 명문이 새겨져 있다.


고텐묘 세메히모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입이 좁고 입구 바로 옆에 환부가 있는 것을 세메히모가마라고 한다.


표면과 환부


아미다도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개인 소장

그 유명한 아미타당부 원본


송문아라레신나리가마 및 철제 풍로

모모야마시대

아래에 나온다


고아시야 송문아라레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오다 노부나가가 사용했던 것이다.


뒷면


철제 풍로

모모야마시대

도쿄국립박물관


고아시야 코로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후쿠오카시미술관


뒷면

향로 모양이라고 해서 향로부라고 한다.


고아시야 와가마

무로마치시대

류몬지 소장


고아시야 로자히로구치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고아시야 십일면관음도 코로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오에 센슈 작

호소미미술관


뒷면

아름다운 가마이다.


고아시야 아라레송매도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오에 센슈 작

중요문화재

네즈미술관


뒷면

연대가 명확하고 아름다운 기준작이다.


와니구치

무로마치시대, 오에 센슈 작

중요문화재

이마하치만구 소장


뒷면

운룡문이 인상적인 와니구치


고아시야 어린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무늬가 인상적이다


고아시야 귀갑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호소미미술관


아시야의 부사인 오에가문 오에 사다모리가 만든 비사문천상

타카쿠라신사 소장


고아시야 귀갑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우바구치아라레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쿠가와미술관

도요토미 히데요시, 후루타 오리베,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거쳐

오와리 도쿠가와가로 전래된 화려한 이력의 가마이다.


고아시야 아라레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고아시야 아라레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고토미술관

사카이가 전래품이다. 마치 깨진 것 같은 연출이 와비의 미를 갖추었다.


고아시야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세키도미술관


다부하도

전 토사 미츠노부 필

에도시대

후쿠오카시미술관

차가마에는 21가지 기본형이 있고 그것의 여러 변주가 있다.



다부하도

전 토사 미츠노부 필

에도시대

도쿄예술대학 소장



센노 리큐 서장

모모야마시대

고토미술관

차가마의 주문에 관한 편지글이다.

이제 리큐의 시대가 열린다.


고아시야 하마마츠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문화재

도쿄국립박물관


뒷면


고아시야 하마마츠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에가와미술관


뒷면


고아시야 하마마츠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하마마츠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후쿠오카시미술관


뒷면


고아시야 스미요시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스미요시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세이카도분코미술관


뒷면


고아시야 칠보문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쇼코쿠지 소장


고아시야 윤위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산토리미술관 소장


고아시야 아라레 원항매죽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미호뮤지엄 소장


뒷면


고아시야 아라레 원창송죽매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센오쿠하쿠코칸 도쿄분관


뒷면


고아시야 아라레 단선마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유키미술관


뒷면


고아시야 송락노로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문화청


뒷면


고아시야 조도 신나리가마 명 누레가라스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타케노 조오와 오다 우라쿠사이의 소지품


뒷면


고아시야 사자모란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고토미술관 소장

아시카가 쇼군가와 고노에가를 거처 고보리 엔슈과 쿠로다가 전래


다실에 거치된 모습


뒷면

탐나는 가마다


고아시야 원산오필마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뒷면


고아시야 풍록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송죽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유키미술관 소장


뒷면


고아시야 산취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세키도미술관 소장


고아시야 매화산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중요미술품

개인 소장


고아시야 나팔꽃무늬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미호뮤지엄


뒷면


고아시야 송죽매련지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노무라미술관 소장

센 소탄 전래품


뒷면


고아시야 추초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앵류도 코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아시야 산송매류도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개인 소장


뒷면


고텐묘 초친가마

무로마치시대

산토리미술관


가마 표면의 모습


고텐묘 스지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무지하게 유명한 가마이다. 지금도 많은 모방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내부

그동안 끓인 물의 미네랄 성분이 하얗게 굳어 붙어있다. 이것이 물맛의 비밀이다.


고텐묘 구치아츠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고텐묘 세메히모가마

무로마치시대

히코네성박물관 소장

이이 나오스케가 사용하던 것이다.


고텐묘 세메히모가마

무로마치시대

네즈미술관


고텐묘 주오구치가마

무로마치시대

네즈미술관


뒷면


고텐묘 니주카타가마

무로마치시대

토치키현립박물관 소장

혹실히 텐묘가마가 재미있는 게 많다.


고텐묘 샤지쿠가마

무로마치시대

세키도미술관 소장


고텐묘 고지키구치오다레가마

무로마치시대

호소미미술관


고텐묘 텐묘우바구치가마

무로마치시대

후지타미술관 소장

오다 노부나가에서 시바타 카츠이에 전래


고텐묘 카사가마

무로마치시대

노무라미술관 소장

센노 리큐와 후루타 오리베의 소지품


위의 가마를 센노 리큐가 후루타 오리베에게 보낼 때 함께 보낸 편지


고텐묘 후지가마

무로마치시대

미호뮤지엄 소장


고텐묘 미소레마루가마

무로마치시대

호소미미술관


고텐묘 테도리가마

무로마치시대

호소미미술관


고텐묘 산조쿠가마

무로마치시대

도쿄국립박물관


유키가마

무로마치시대

텐묘, 우라베 노부시게 작

카토리신궁 소장


동제 감실

중요문화재

무로마치시대

텐묘 노부요시 작


탕부유서

메이지시대

개인 소장


유명한 차가마의 유서를 모아놓은 책


아시야의 장인들이 이곳 저곳으로 옮겨가면서 이세아시야 등의 주물소가 생긴다.

이세아시야 매죽도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미호뮤지엄


뒷면


이세아시야 박달나무무늬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호소미미술관


이제부터는 교토의 쿄가마들이다.

리큐가 츠지 요지로부터 시작하고 나고시, 니시무라 등으로 확장된다.


아미다도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아미다도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유키미술관

센 소탄 전래품


아미다도가마

모모야마시대

쇼주라이고지 소장


뒷면


시리하리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시리하리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이즈미시 쿠보소기념미술관


유노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무샤코지센가 소장


마루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미호뮤지엄


운류가마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뒷면


와니구치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효즈대사 소장


범종

모모야마시대, 츠지 요지로 작

사이젠지


요호가마

모모야마시대, 나고시 산쇼 작

재단법인 다도 소헨류 후신안 소장


가타츠키운류가마

모모야마시대, 나고시 산쇼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호주오다레가마

모모야마시대, 니시무라 도닌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코지키구치 갈대문가마

모모야마시대, 니시무라 도닌 작

유키미술관


파토문 나데가타히라가마

모모야마시대, 니시무라 도닌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산상종이기

모모야마시대, 야마노우에 소지 필

리큐의 제자 야마노우에 소지가 전국의 명물에 대해 정리한 것으로 오모테센가에 내려오는 친필본이다.


다구비토집

에도시대, 이치오겐 소킨 저

와세다대학 도서관

 

다탕도구자기

에도시대, 이치오겐 소킨 저

와세다대학 도서관


카만자 츠키누케초 문서

에도시대

교토 산조의 차가마가 모여 있는 카만자초의 문서이다.



주가계

에도시대, 나고시 마사타카 필

개인 소장


전국 주요 부사들의 계보를 정리한 것


타구치마루가마

에도시대 교토

도쿄국립박물관


아라레오토고젠가마

에도시대, 오니시 조린 작

오니시 세이에몬미술관 소장


나데가타가마

에도시대, 오니시 조세이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차우스가마

에도시대, 오니시 조세이 작

오니시 세이에몬미술관 소장


츠루노가마

에도시대, 오니시 조세이 작

오니시 세이에몬미술관 소장


운류가마

에도시대, 니시무라 큐헤 작

세이카도분고미술관 소장

센 소탄 전래품


세미가마

에도시대, 나고시 켄푸쿠 작

세이카도분코미술관 소장


이게타가마

에도시대, 오니시 조린 작

도쿄국립박물관


구치아츠가마

에도시대, 오쿠다이라 사헤이 작

도쿄국립박물관


쿠리구치카타츠키가마

모모야마시대, 큐지 작

이데미츠미술관


시오야가마

에도시대, 초대 미야자키 칸치 작

개인 소장


뒷면


복수문 오다레가마

에도시대, 초대 미야자키 칸치 작

이시카와현립미술관


뒷면


차한가마

에도시대, 와다 쿠니츠구 작

유키미술관


뒷면


미야지마가마

무로마치시대 후기

미호뮤지엄

도쿠가와 이에야스 전래품


뒷면

이상으로 주요한 차가마는 다 살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