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9차

9번째 간사이원정기 - 5일 교토 라쿠츄2 (니조성二条城)

同黎 2015. 12. 29. 18:31



니조성의 정문인 동쪽 오테몬은 공사 중이란다.


그래서 매표소도 바뀌었다.


임시출입구인 북쪽 오테몬(大手門)

니조성은 거의 모든 건물이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가설입구라는 표지판이 보인다.

전에는 카라몬을 수리하고, 또 각루들을 수리하더니 순차적으로 계속 수리 중인 듯하다.


그 와중에 기념사진


본래 북오테몬은 호리카와도리라는 대로와 면해 있는 동오테몬과는 달리 큰 길을 면하고 있지는 않다. 

건물의 배치도 모두 동오테몬을 중심으로 짜여져 있다.

하지만 북쪽에 천황이 사는 고쇼가 있다보니 이렇게 큰 문을 만든 듯하다.

서문과 남문은 현재 다리가 없고, 필요할 때만 가교를 놓는 작은 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기타 설명은 지난 여행기들을 참조

많이도 갔다.



현재 니조성(니조조, 二条城)은 교토시의 소유이다.

막부가 천황에게 바친 것을 메이지천황이 다시 교토시에 하사한 것이다.

잠시 이궁이 된 적도 있기에 모토리큐(원이궁, 元離宮)라는 칭호도 동시에 갖고 있다.

지금 보수공사를 위한 모금을 하고 있다는 안내판이 보인다. 대부분의 문화재 수리를 국고로 하는

한국과는 달리 일본에서는 문화재의 소유주가 수리비의 상당부분을 책임지는 것 같다.


임시매표소


들어간다


안에서 바라본 오테몬


문 2층은 누각을 만들어 놓아 적을 방어할 수 있게 해놨다.


원래는 여기가 출구인데 동선이 바뀌니 여기로 들어간다.


이런 하찮은 건 왜 찍은거지



들어온 입구를 배경으로 사진 찍는 군대 간 김동영


역시 하찮은 나무들 사진이다.


쌀을 보관하던 미장(米藏)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상당히 큰 규모를 자랑한다.

니조성은 에도막부가 공고해진 이후 거의 버려져 있었지만 14대 쇼군인 이에모치, 15대 쇼군인 요시노부가

잇달아 상경하고 막부의 존치를 위해 천황이나 공경들과 상의하면서 다시 정치의 중심지로 떠올랐다.

일본 근세의 중심지는 에도였지만, 의외로 개항기의 중심지는 교토이다.


왼쪽엔 니조성 혼마루와 니노마루 어전의 후스마에와 천정화 등이

수천 장 보관되어 있는 수장고 겸 박물관이다.

이 중 니노마루의 후스마에 천여 장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이제 코너를 돌아서


새로 뚫린 니노마루 입구로 향한다.


니노마루 어전의 단체 출입구이다

신발장 수가 어마어마하다.

원래는 토사무라이(遠侍)라고 하여 경비를 담당하는 군사들이 머무는 곳이다.


니노마루 어전 입구의 가라몬(唐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으며 니시혼간지와 도요쿠니신사의 당문(가라몬)과 함께

교토 3대 가라몬으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나머지 2개나 다이토쿠지, 다이고지의 가라몬과는 달리 국보로 지정되지는 못했다.


어쨌든 대단히 화려하고 장식적이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건물이다.




가라몬에서 기념사진

격이 높은 건물답게 지붕은 노송나무 껍질로 올렸고 군데군데 옻칠을 하고 도금한 금속 장식품을 올렸다.


국보인 니노마루 어전 현관

니노마루 어전은 구루마요세 겸 토사무라이, 시키다이(式台), 오히로마(大広間),

소테츠노마(蘇鉄之間), 쿠로쇼인(黑書院), 시료쇼인(白書院)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루마요세는 마차가 들어오는 현관, 시키다이는 다이묘들의 대기 공간, 오히로마는 쇼군과

다이묘의 대면공간, 쿠로쇼인은 다이묘 중에서도 쇼군가의 혈육이나 오랜 가신들로 이루어진

신판다이묘(親藩大名)와 후다이다이묘(譜代大名)를 접견하는 곳, 시로쇼인은 생활공간이었다.


구루마요세 앞에서 기념사진

현관은 복잡한 장식이 붙어 있다.


쿠로쇼인과 시로쇼인을 이어주는 복도 사이의 정원

니노마루 어전에서 유일하게 사진 찍는 것이 가능한 곳


다시 가라몬으로 나온다.


니조성에서 사용하던 종들


니노아무 어전의 외부

모두 국보로 지정되어 있고 연결되어 있다. 여기를 돌아서 혼마루로 가야 한다.


니노마루 어전 옆에는


특별명승으로 지정된 니노마루 정원이 있다.

전국의 다이묘들이 괴석을 바쳐 만들었고, 지나치게 화려해져

오히려 균형감을 잃었다하여 그다지 고평가 받지는 못하는 곳이지만

에도시대 초기의 정원이 잘 남아 있어 일본 정원사에 중요한 곳이다.


니노마루 어전 풍경

의외로 바깥 풍경은 소박하다.

하긴 어느 순간부터인가 일본엔 단청이 사라지고

나무결을 그대로 드러내는 백골풍이 유행해 건축 외면이 거의 다 이렇다.



정원 풍경

연못 주변에 괴석이 빼곡하게 놓여 있다.

이래서 과하다는 평을 듣는다.


이제 니노마루가 거의 끝나고


혼마루의 입구가 보인다.

니노마루와 혼마루 사이에는 해자가 있다.


혼마루 가는 길 오른쪽에 있는 길 끝에 문이 보인다.


혼마루로 통하는 다리와 문을 지나면 이렇게 한 번 굽은 길이 나온다.

나름 방어를 위한 방책이지만 뭐... 니조성 자체가 쇼군의 위세를 교토의 자존심 쎈 공경들에게

보여주려고 지은 건물이라서 방어 목적은 거의 없다보니...


중요문화재로 지정된 혼마루 어전

카츠라리큐에서 옮겨온 건물이라고 한다.


들어온 니조성 혼마루 입구


카츠라리큐는 정원과 건물의 조화를 중시하고 쓸쓸하고 슬픈 느낌의

와비사비를 지켰기 때문에 건물도 소박한 편이다.

여기가 쇼군의 실제 생활장소라 소박하다는 이야기도 있고, 나도 그렇게 안 적이 있는데

그게 아니라 일본 근세 이후로는 이런 소박한 취미가 오히려 더 고급 문화였다.

오히려 천황의 이궁 건물을 뜯어온 것이니 쇼군의 위세를 더 잘 알 수있는 건물이기도 하다.


멀리 혼마루어전이 보인다.


천수각터로 올라가는 길

천수각은 5층이었는데 한때 히데요시의 동생 히데나가의 영지였고 또 아들 히데요리를 옮기려고도 

야마토코리야마성의 천수각을 옮겨왔다고 하는 설이 있다. 이후 소실되어 다시 후시미성의 천수각이

이축되었는데 1750년 낙뢰로 소실된 후 복원되지 않았다.

천황이 오른 유일한 천수각이라고도 한다.

 

천수각터 위


지금은 벤치만 놓여 있다.


혼마루 어전의 건물들의 배경으로 기념사진



아래 해자가 보인다.


혼마루 어전의 현관


뭐 이렇게 애들은 니조성을 다 보고 밖으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