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5차

기나 긴 일본답사기 - 11일 오사카6 (유키미술관湯木美術館)

同黎 2019. 3. 20. 04:38



비가 거세다

요도야바시에 도착


멀리 보이는 오사카시립 나카노시마도서관

건물 자체도 중요문화재


무섭게 불어난 요도가와


여기서 조금 걸어가면 유키미술관이 나온다.


엄청 조그맣게 간판이 있다.


유키미술관(湯木美術館, 탕목미술관). 다도 전문 미술관으로 일본 요정, 요리점 체인인 킷초의 창업자인

유키 테이이치가 세운 미술관이다. 1987년 문을 연 비교적 신생 미술관이지만 중요문화재 12건,

중요미술품 3건을 비롯해서 만만치 않은 컬렉션을 자랑하는 곳으로, 다도 관련 미술관을

손꼽을 땐 그 많은 미술관 중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중요한 곳이다.


이도와키다완 명 나가사키


정면


이라보다완 명 老松


정면


호리미시마다완

 

미시마는 조선 다완으로, 호리미시마는 주문 다완으로 보던데 과연 그럴까


시노다완 명 히로자와

중요문화재


윗면


색회선류문다완

노노무라 닌세이 작




아카라쿠다완


쿠로라쿠다완


쿠로라쿠다완


백유윤화미즈사시 명 雪月花

노노무라 닌세이 작



카라모노 나스비차이레 명 조오나스비

중요문화재


시후쿠


안내문


정면에서 다시


탄도구들

숯을 담는 탄두, 재를 정리하는 하보우키, 솥 고리인 부환


금상감부환

카네모리 토쿠겐 작



오이도다완 명 쓰시마


내부


이제 명품도록을 살펴보자


이세집단간 (이시야마기레)

헤이안시대 12세기, 전 후지와라노 킨토 필

중요문화재

니시혼간지본 삼십육인가집 중 일부로 쇼와시대 초기에 단간의 모습으로 잘라진 것이다.

사진은 앞부분


뒷부분


앞뒤를 나누어 표구해놨다.



계색지 단간

전 오노노 미치카제 필, 헤이안시대 10세기

중요문화재

일본 3대 색지 중 하나로 불리며 명필로 손꼽히는 와카를 쓴 고금와카집의 일부이다.


고금와카집단간 (고야기레)

헤이안시대 11세기, 전 키노 츠라유키 필

중요문화재

고금와카집 중 가장 오래된 사본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소지했다가

고야산에서 전래되었다고 해서 고야기레라고 한다.


촌송암색지 

헤이안시대 11세기, 전 키노 츠라유키 필

중요문화재

고금와카집의 일부로 역시 3대 색지에 속하는 명필로 유명하다.

다이토쿠지 탑두 료코인의 촌송암이라는 다실에 전래되었다고 해서 붙은 이름


전체


승색지

헤이안시대 11세기, 전 후지와라노 유키나리 필

중요문화재

후지와라노 후카야부의 시집의 일부이다. 일본 3대 색지에 속하는 색지이다.


전체


남지본 만엽집단간

헤이안시대 11세기, 전 후지와라노 킨토 필

중요미술품

일본 5대 만엽집에 속하는 고본이다.


미나모토노 토시요리 색지

헤이안시대 12세기

고금와카집의 일부이다.


쿠마노회지 단간

가마쿠라시대, 후지와라노 마사츠네 필

중요문화재

고토바상황의 쿠마노 행행 당시 썼던 와카들이다.


전체


치절도충 묵적

중국 남송


쇼보 묘초 묵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구츄 슈큐 묵적

무로마치시대


슈오쿠 소엔 일행서

모모야마시대

겐닌지와 타이토쿠지의 승려이다. 이시다 미츠나리와 친한 사람이기도 하다.


타쿠안 소호 묵적

에도시대 17세기

그 유명한 다꽝을 만드신 스님이다. 다이토쿠지 스님으로 에도막부에 대든 것으로도 유명하다.


코게츠 소간 묵적

에도시대 17세기

사카이의 호상 출신이며 다이토쿠지의 주지를 지냈다.


세이간 소이 묵적

에도시대 17세기

다이토쿠지와 사카이 난슈지의 주지를 지냈던 승려


요시다 켄코 묵적

가마쿠라시대

요시다신사의 신관 집안으로 요시다신도를 창안한 사람이다.


이수회지

무로마치시대, 보탄게 쇼하쿠 필

무로마치시대의 가인으로 공경가인 나카노인가문 출신이다.


센노 리큐 서장 (백병의 문)

모모야마시대


자화상

에도시대, 토키 지산 필


회인과경단간

나라시대, 중요미술품

국보로 지정된 도쿄예술대학본의 일부로 생각된다.


전체


카스가궁만다라도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나라 카스가대사의 모습과 본지불을 그린 것이다.

 

아리와라노 나리히라 상

사타케본 삼십육가선회권 중 일부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본래 삼십육가선회권 중에서도 니시혼간지본과 함께 최고의 유물인데 당시 미쓰이물산의 설립자이자

대다인이던 야스다 타카시의 주도로 단간이 된다. 지금도 논란이 많은 사건이다.


나팔꽃도

에도시대 초기

고보리 엔슈, 코게츠 소간, 쇼카도 쇼조의 합작이다.


하나미화상

에도시대, 요사 부손 필

꽃구경 가는 자신을 그린 그림


이세모노가타리 중 일부

사카이 호이츠 필


쿠마노행행도

에도시대, 오카다 타메치카(레이제이 타메치카) 필


카라모노 나스비차이레 명 조오나스비

남송시대, 중요문화재

리큐의 스승 타케노 조오가 사용하던 것으로 리큐와 오리베가 물려받았다.

이후 고보리 엔슈가 소장하다가 히가시혼간지 등 여러 다인들을 두루 돌아다녔다.


카라모노 카타츠키차이레 명 후지산

남송~원 시대

고보리 엔슈가 사용했던 차이레이다. 마츠다이라 후마이와 하타케야마가를 거쳐 왔다.


세토 카타츠키차이레 명 하루야마 아세이

에도시대

특유의 노란 색이 독특한 차이레로 고보리 엔슈를 거쳐

마에다가, 마츠다이라가, 히메지 사카이가 등을 거쳤다.


세토 카타츠키차이레 명 아스카가와

에도시대

고보리 엔슈가 처음 사용하던 것으로 이후 사카이가문에서 전해왔다.


단바 이부차이레 명 나마노

에도시대

역시 고보리 엔슈가 사용하던 것으로 마츠다이라 후마이가 사용했다.


쿠로 나츠메

센노 리큐 소지품

모모야마시대


쿠로 나츠메

쿠치칸 소지품

모모야마시대

리큐보다 더 와비한 차를 했던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나츠메

센 소탄 소지품

에도시대


사카아라시야마도 마키에 나카츠기

모모야마시대

명물로 도다이지 전래품이다.


스미요시마키에 히라나츠메

야마모토 슌쇼 작

에도시대 초기

대대로 교토의 마키에 가문으로 유명한 야마모토가의 초대 작품


남경적회사방차기

청 17세기 경덕진 민요


색회환문차기

에도시대, 노노무라 닌세이 작


화목전목

남송시대

구연부에는 은테를 둘렀고 쌀눈 모양이 근엄하다.


에코라이다완

명나라 자주요계

고려라는 이름이 들어갔지만 오해였고 나중에 중국 남부라는 것이 밝혀진 것


청화백자상서문다완

중국 명 경덕진요


오이도다완 명 쓰시마

조선시대 16세기

이도다완 중 매우 유명한 명물 다완으로 이도가 갖추어야 할 면모를 모두 갖추었다.

본래 쓰시마의 소가가 가지고 있다고 해서 쓰시마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이후 사카이가에 전래된다.


아오이도다완 명 카스가노

조선시대 16세기

오이도에 비하여 작고 비파색이 푸른 기가 섞인 것이다.

역시 아오이도의 교과서적인 작품이며 3대 아오이도다완으로 손꼽힌다.


이도와키다완 명 나가사키

조선시대 16세기

이도와키는 이도유약이긴 하지만 총제적으로 좀 다른 형태의 다완을 총칭한다.

까진 부분이 많은데 아마 일부러 깨트린 것으로 보인다. 명물 다완으로 처음 소지자가

교토의 의사 나가사키씨였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다.


소바다완 명 나츠즈키

소바다완의 이름의 유래는 알 수 없으나 특유의 색이 아름답다. 혼아미 고에츠의 소지품이었다.


토토야다완

조선시대 16세기

센 소탄이 지녔던 것으로 역시 토토야의 교과서 같은 작품이다. 얼룩덜룩한 푸른 빛이 아름답다.


코쇼마루다완 명 유키

조선시대 17세기

조선에 주문하여 만든 다완이다. 후루타 오리베가 주문하여 유명하다.


호리미시마다완

조선시대 17세기

히로세가 전래품이다.


이라보다완 명 아키노야마

조선시대 17세기

역시 주문품으로 생각되며 굽에 못으로 긁은 듯한 독특한 무늬가 있다.

여러 상인가문을 지나 히로세가가 소장했다.


키이라보다완 명 마츠노하나

조선시대 17세기


고혼다완 명 네지누키

조선시대 17세기

쓰시마에서 파견한 도공이 부산 왜관에서 직접 주문, 감독하여 만든 다완으로

켄에츠라는 이름도 남아있다. 쓰시마번은 이런 장사로 꽤나 돈을 많이 벌었다.


송죽매문 고혼다완

조선시대 17세기

고보리 엔슈 가문의 소지품이다.


시노다완 명 히라자와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시노다완 중에서도 아름다운 것으로 야스다 타카시의 구장품이다.



혼테세토카라츠다완 명 郭公

에도시대 17세기

조선에서 잡아온 도공을 시켜 조선다완을 흉내내 만든 것이다.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지품


고하기다완

에도시대 17세기

모리가의 어용 요장인 하기의 작품이다.


색회선류문다완

에도시대, 노노무라 닌세이 작

살짝 이그러트린 모양이며 닌세이 특유의 특징이 잘 나와있다.


색회무사시노문다완

에도시대, 노노무라 닌세이 작


쿠로라쿠다완 명 五月雨

모모야마시대, 초지로 작

사카이가 전래


아카라쿠다완 명 후쿠주초

에도시대, 라쿠 소뉴 작


슈오쿠 소엔 작 차샤쿠

모모야마시대


센노 리큐 작 차샤쿠 명 야하라 도이

고보리 엔슈, 마츠다이라 후마이를 거쳤다.


혼아미 고에츠 작 차샤쿠

혼아미 고에츠의 진작으로 확정된 차샤쿠는 5개 밖에 안 되는데 그 중 필두를 차지한다.


호소카와 산사이 작 차샤쿠


고보리 엔슈 작 차샤쿠 명 柏樹子


카타기리 세키슈 작 차샤쿠


남만 간두형 미즈사시

16세기

동남아 혹은 중국 남부의 도자기로 만력의 명문이 있다. 타케노 조오에서 센노 리큐로 전해진 미즈사시다.


남만귀렴문 미즈사시

16세기

역시 동남아의 것으로 추정되며 미쓰이가, 스미모토가, 후지타가에 비슷한 것이 전래되어 있다.


청화백자산수문 미즈사시

명 16세기 경덕진 민요


청화백자 상서문밀감형 미즈사시

명 16세기 경덕진요


시가라키 귀통형 미즈사시

무로마치시대

센다이 다테가 구장품


시가라키 간두형 미즈사시

에도시대

혼아미 고호 작. 혼아미 고에츠의 손자이다.


색회유교도 미즈사시

노노무라 닌세이 작


백유윤화형 미즈사시

노노무라 닌세이 작


사장 합자형 켄스이

명 15세기


남만 하소네라 켄스이

동남아시아 16세기

마츠다이라 후마이 구장품


남만 시메키리문 켄스이

동남아 16세기

카타기리 세키슈 구장품


청화백자 운당수형 겐스이

명 16세기 경덕진


키세츠 켄스이 명 오와카자시

모모야마시대

센노 리큐 소지품으로 센 소탄을 거처 키슈 도쿠가와가의 전래품이다.


비청자 후타오키

원나라


카라모노 칠보 삼인형 후타오키

명 17세기


대나무 후타오키

마츠다이라 후마이 작


대나무 후타오키

오모테센가 4대의 아들인 우류재 소파의 작품

갈라진 부분은 은과 다른 대나무로 메웠다.

 

고동 하나이레

명 14~15세기

타케노 조오, 센노 리큐를 지나 고보리가에 전래


점청자관이 하나이레

남송~원

키슈 도쿠가와가 전래품


죽일중절 하나이레

센 소안 작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장품


죽팔척적 하나이레

카타기리 세키슈 작


비젠 통형 하나이레 명 殘月

모모야마시대


청자사자뚜껑 이도향로

작은 이도형 그릇을 향로로 삼아 명나라 청자사자향로 뚜껑을 결합한 향로

마츠다이라 후마이 구장


교지 대우형 향합

명 17세기

미쓰이가 전래


시노 가지형 향합

모모야마시대


오리베 환단자문 향합

에도시대


색회 매듭형 향합

노노무라 닌세이 작


철회창매문향합

오가타 켄잔 작


귀갑문 마키에 향합

가마쿠라시대


청패 반야심경문 향합

에도시대


고아시야 송죽문 신나리가마

무로마치시대


노노미야가마

모모야마시대, 니시무라 도닌 작


'소안기부' '공용'문 가마

츠지 요지로 작

모모야마시대

마츠다이라 후마이 소지


카라모노 등나무 탄두

명 15~16세기


회기 명 아키

모모야마시대, 초지로 작

풍로나 로에 담던 재를 담던 용기

 

탄도구 일괄


오수관수화입

명 17세기

불씨를 담아두던 것

 

비젠 통형 화입

모모야마시대


에카라츠 사방형 추초문 화입

에도시대


청자이단국화문발

남송~원 용천요


청화백자발

명 17세기


오채청화용문사방발

명 16세기


오수적회화조문발

명 16세기


고려 카타테발

조선시대 16~17세기

카타테라는 건 연질이 아닌 경질의 백자를 말한다.

다완으로 써도 될 만큼 아름다운 발이다.


키세토 복자문 발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네즈미시노 백로문발

모모야마시대


오리베사방수발

모모야마시대

중요문화재


에카라츠발

에도시대


조센카라츠수발

에도시대


타카토리 발

에도시대


색회투발

에도시대

닌아미 도하츠 작


수회설산문수발

에도시대

닌아미 도하츠 작


비젠 편구발

에이라쿠 호젠 작

에도시대


적지금란수 무코즈케

명 16세기


청화백자접시

명 17세기


각종 무코즈케

오리베, 시노 등

에도시대

닌아미 도하츠 작


수회염부회 통형 무코즈케

에도시대

오가타 켄잔 작


수회염부 단책형 접시

에도시대

오가타 켄잔 작


뒷면


수회염부춘초문 개완

오가타 켄잔 작


무시아케야키 소완

에도시대 19세기


색회 닭모양 뚜껑 철도자

술을 데워 따르던 주전자

에도시대 17세기


고키요미즈 매화문병

에도시대


청화백자 도쿠리와 적회금란배

명 17세기


분청사기 도쿠리

조선시대 16세기


각종 잔


주칠배

에도시대

사카이 호이츠 그림


주칠윤화형분

명 15세기


주칠존성국화형분

명 16세기


회만력식롱

에도시대, 사노 초칸 작


편륜차문 마키에완

에도시대 19세기

사노 초칸 작


칠석문 마키에 분

에도시대 19세기

시바타 제신 작


원학문마키에 수상

무로마치시대

이후 야외 다회를 위한 다상으로 전용된다.


내용물

다완은 이도와키다완, 타케노 조오 차샤쿠, 마키에 향합, 마키에 나츠메,

마상배형 다완, 청화백자 다건통, 마키에 차센통이 포함



유교도병풍

모모야마시대





나니와명소병풍

에도시대 17세기

오사카시지정문화재


이제 다시 한카이를 타고


전혀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한가한 역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