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 5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 해설5 - 총설5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와 명기 오다 노부나가가 오와리(尾張)에서 굴기하여 천하통일의 업을 창출하였고, 이마가와(今川), 타케다(武田)를 멸망시키고 아자이(浅井), 아사쿠라(朝倉)를 섬멸하여 먼저 교토를 세력권에 집어넣었다. 공격 방향이 더욱더 퍼질수록 용맹한 장졸을 필요로 하는 것이 점점 급해졌지만, 당시 조정의 지위와 명작에 맡겨서는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키기에 부족하였고, 그들에게 있어 사력을 다하게 만드는 것은 오직 토지와 금은재보 등 물질적 상여(賞與) 뿐이었으나. 충분히 주기에 토지는 이미 부족하였고 금은도 역시 한계이 있었다. 시무(時務)에 민첩하고 능통한 노부나가는 빠르게도 근방의 소식을 알아차리고 히가시야마어물(東山御物)을 시작으로 하여 킨키(近畿) 지방에 산재한 천하명기를 자기 손에 넣은..

雜/대정명기감 2021.06.22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 해설4 - 총설4

명기와 가치 히가시야마시대(東山時代)부터 갑자기 그 수량이 증가한 일본의 명기는 다사(茶事)의 유행과 함께 점점 그 가치가 증진했기 때문에 소장자는 스스로 그것을 진중히 여겼다. 예를 들면, 차이레의 시후쿠(仕覆)·히키야(挽家)를 만들고 내상(內箱)·외상(外箱)을 제작하여 3겹·5겹으로 하면서도 더더욱 만족하지 못하고, 이것을 매우 단단히 해서 창고에 넣어 보호에 만전을 다했다. 또한 이걸 사용함에 있어 매우 면밀하게 주의를 하고, 당물 차이레(唐物茶入) 등에 대해서는 다례(茶禮)에서 정중하게 이걸 취급하는 등 일종의 방식을 정하면서 결코 과실(過失)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그렇지만 본디 풍류의 소양이 없는, 명기에 대해 소위 돼지 목에 진주(猫に小判)와 같은 무리에게는 가치를 보여주어 그 귀중한 정..

雜/대정명기감 2021.06.21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 해설3 - 총설3

명기와 명칭(名稱) 명기에 명칭을 붙이고 여기에 독자적인 1개의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봉건시대에 성(姓)이 없는 평민에게 성을 허락하여 어디의 아무개라고 이름을 가지게 하는 것과 같은데, 그 위치를 향상시키는 데 가장 유효한 조건이 된다. 어쩌면 명기에 특별한 이름을 붙이는 것은 문자국(文子國)인 중국의 관례로서 그 나라의 악기, 문방구 등에는 왕왕 아칭(雅称)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일본에서도 예부터 그런 류의 예가 있었지만 명기가 있으면 반드시 그 명칭이 있기에 이르렀던 것은 다사(茶事)를 처음으로 행하였던 아시카가 요시마사(足利義政)의 시대부터인 듯하다. 생각건대 요시마사는 문아(文雅)를 좋아하고 생각이 풍부하며, 스스로 애장하는 기물에 명명하는 것이 적지 않았다. 또한 그 신하들도 풍류자가 많아 ..

雜/대정명기감 2021.06.18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 해설2 - 총설2

명기(名器)와 아시카가 요시마사(足利義政) 히가시야마시대(東山時代)에 다회(茶會)가 행해지면서 이에 다기(茶器)의 필요성이 생겼는데, 아시카가 요시마사(足利義政)가 가마쿠라막부(鎌倉幕府) 이래 역대 쇼군(將軍)의 선례와 달리 다수의 서화·집기를 수장한 것은 필경 이러한 필요에 기반한 것이 아닌가 싶다. 다만 이것이 우연하게도 명나라 전성기에 해당하고 명나라에서 송나라·원나라의 서화·기구가 대단히 윤택할 때에 적극적으로 명품을 일본으로 수입할 수 있던 것은 실로 천재일우(千載一遇)의 행운이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내가 다례(茶禮)에 사용하는 차이레(茶入), 다완(茶碗), 하나이레(花入), 향합(香合)류는 적어도 가마쿠라시대부터 수입되어 이후 필요에 따라 점차 증가되었다. 모두 히가시야마 시대에 수입한..

雜/대정명기감 2021.06.17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 해설1 - 총설1

대정명기감 해설(大正名器鑑解說) 타카하시 소안(高橋箒庵) 총설(總說) 본편을 이름지어 대정명기감(大正名器鑑)이라 부른다. 대체 명기(名器)란 무엇일까. 지금 우리나라(일본)의 현재 상황에 임하여 말해보면, 정창원(正倉院) 어물(御物), 기타 제실(帝室) 소장의 기물도 명기가 되며, 전국의 오래된 사사(寺社)에 전해지는 집기도 명기가 되며, 고관·부호·명문가에서 소장하는 보물도 역시 모두 명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소위 명기에는 무기도 있고 악기도 있으며 혹은 실내 장식품도 있으며 기타 잡다한 종류도 있다 하더라도, 본편에서 명기라 칭하는 것은 단지 다기(茶器)만을 가리킨다. 고래 다인들 간에서는 유명한 기물을 명물(名物) 혹은 명기(名器)라 불렀다. 그 시대를 나누어서 혹은 대명물(大名物), 중흥명..

雜/대정명기감 2021.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