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북경 답사 2차

뼈속까지 북경여행기 - 2일 자금성紫禁城4 (외조삼대전外朝三大殿·군기처軍機處)

同黎 2020. 8. 23. 01:37



태화문


정전의 태화전의 정문이다

2층 높이에 정면 9칸, 측면 3칸의 건물로 왠만한 건물보다 큰 규모이다

명나라 때 황극문이라는 이름으로 지어졌다가 청나라 때 태화문으로 교체되었다. 지금의 건물은 광서제 때 다시 지어진 것으로 화재로 소실되었던 것이다.


셀카 중독자 이행묵


같이 찍잔다


거대한 청동 사자


태화전의 답도

중국에서는 어답로라고 한다


지붕의 모습


거대하다


현판


계단 사이사이에는 정이 있다


태화문 내부


화려한 채색이 되어 있다

명, 청대에는 황제가 이곳에서 조배를 받았다. 아마 즉위도 문에서 했을 것이다. 보좌가 있는 정전은 예의상 피하는 것이 규범이었다


태화문에서 바라 본 외조의 전경


태화전을 중심으로 융종문과 경전문이 보인다


홍의각


체인각


과거 태화전의 외조에는 청동으로 만든 품계석이 있었다고 하지만 지금은 철거했다


체인각

명나라 때는 문소각으로 영락대전을 보관하고 흠첨감에서의 기록을 황제가 받아보았다고 한다. 청나라 때에는 황족의 결혼이나 연회가 열렸다고


홍의각

명나라 때는 무성각으로 공주 가례 등을 치루었고 청나라 때는 내무부의 귀중품 창고로 쓰였다


정전 태화전(太和殿)

대례가 진행되던 건물이다. 명나라 때 이름은 봉천전으로 이미 여러번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순치제 때 태화전으로 바꾸었다. 지금의 건물은 강희제 때 재건한 것이다

정면 11칸 64미터, 측면 5칸 37미터, 높이 27미터에 월대가 8미터로 거대하다. 내부 기둥은 72개이며 길이는 태묘 전전이나 명장릉 융은전보다 살짝 짧지만 부피는 중국 고대건축 중 가장 크다 


기념사진


어답로


정면 사진



한백옥에 오악을 운룡을 새겼다


태화문 전경


올라간다


태화전의 정


월대 위에 올라왔다

월대를 중국에서는 수미좌라고 한다


태화전 현판


상단의 어답로


문의 조각


채색된 지붕


내부의 옥좌


13개의 계단 위에 호아제의 보좌가 있다


건극수유

건륭제의 친필


사람이 너무 많다


하 지옥에서 셀카 중


녹유, 황유 타일로 장식한 1층 벽면


전경


태화전


청동 수조

우리말로는 드무


본래 도금이 되어 있는데 의화단의 난 당시 처들어온 연합국군이 금을 긁어갔다는 이야기가 있다


태화전 뒷면


이미 반쯤 넋이 나갓다


중화전과 보화전


먼저 중화전으로 간다


중화전(中和殿)

명나라 때는 중급전이라는 이름이 붙었었고 청조 때 중화전으로 바뀌었다. 황제가 머물며 편전처럼 사용하였고 중요 제사의 축문을 작성하거나 청나라 때 황족의 족보인 옥첩을 개정하여 받을 때 사용하였다. 신해혁명 이후 부의의 집무실로 사용되었다고


삼대전의 현판은 다 한문으로만 되어 있는데 본래 한만 병기로 된 것은 원세개가 바꾸었다고


중화전 현판


내부가 수리 중이다


끝없이 펼쳐진 건물들


덥다


마지막 보화전


보화전(保和殿)

명나라 때는 건급전이었다가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명나라 때는 주로 큰 예전을 행할 때 황제가 복식을 갖추는 곳이었으나 청나라 때는 제석과 대보름 때 종친, 대신, 몽고왕공을 접격하고 연회를 하는 장소 등으로 바뀌었다. 순치제와 강희제가 이곳에서 거처하기도 했다


현판


내부에는 황건유극이라는 건륭제의 현판이 달려있다


옥좌


거대하다


어답로


역시 금이 벗겨진 수조


옆으로 보이는 풍경


궁이 끊이 없이 이어진다


건청문


재궁 방향


후우문으로 나간다


작은 정자


후우문


이 뒤가 바로 군기처이다


군기처(軍機處) 정식 명칭은 변리군기사무처이다. 옹정제가 만든 조직으로 본래 군사업무를 황제에게 직보하는 기구였으나 이후 내각대학사를 거치지 않고 많은 정무가 이곳에서 황제에게 직보되었다. 이 때문에 기존에 황족이나 대신들 위주로 돌아가던 의정왕대신회의가 유명무실해진다. 또 군기처를 지휘하기 위해 임명된 황제가 임명한 군기대신들이 이후 정권을 좌지우지하게 되기도 한다


전시실 내부

궁궐 안에서 군기처 관원들이 쓰던 물건들


다양하다


책상


병부주머니


대청일통지


흠정팔기통지


1품 문관의 흉배


조주


홍록장전

일종의 신분증


홍칠피주절갑


하 이제 중앙통로 바깥으로 간다


자녕궁 입구


이곳이 갔을 때 기준 근래 연 조소관이 있는 자녕궁이다


조소관으로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