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일본 여행기 15차

기나 긴 일본답사기 - 2일 도쿄국립박물관東京国立博物館 본관本館1

同黎 2018. 12. 31. 20:50



이제 본관으로 간다.

도쿄국립박물관은 3번째이니 중복되는 내용은 가능한 제외하고 간단하게만 소개한다.

 


하트형 토우

조몬시대 후기, 중요문화재

개인 소장



현우경 단간

나라시대



감지금니무량의경. 타이라노 모토치카 발원경

헤이안시대 대표적 장식경

국보급인데 현재 지정은 안 되어있다.


조각실로 간다.


입구를 지키고 있는 전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좌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가마쿠라시대의 사실적 조각이 얼굴에 드러난다.


측면


뒷면



아미타여래좌상

가마쿠라시대

시즈오카 간쇼지




아미타여래좌상

헤이안시대, 중요문화재

문화청




이천왕입상

헤이안시대

문화청

단바 지방의 것으로 확실히 중앙과는 다른 개성이 보인다.



생령좌의 모습


고개가 부자연스럽게 꺾여있다.

그래도 재밌는 조각이다.


약사여래좌상

나라시대

목심건칠기법으로 만들어졌으며 호류지의 탑두사원에서 나왔다고 한다.


상현좌를 하고 있는 것을 봐도 호류지와 연관이 깊은 귀중한 불상인데 지정이 안 되어있다.



애염명왕좌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교토 진고지


강렬한 느낌


가마쿠라시대 특유의 생동감이 느껴지는 명작



동방천권속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역시 작지만 신체의 표현이 생동감있는 불상이다.



나라불사인 케이파의 일원인 코엔의 작품이다.



보살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역시 굴곡이 뛰어나다.



아미타여래입상

가마쿠라시대

보다보니 다 가마쿠라시대 케이파의 작품들



십일면관음보살입상

헤이안시대



젠코지식 아미타여래양협시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후쿠시마 이와키시



여의륜관음보살좌상

가마쿠라시대



단목을 박달나무라고 오역했다.


문수보살좌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아름답다



오발문수

역시 가마쿠라시대의 아름다운 작품


광배


사좌대좌

본래 도해문수상인데 이걸 분리해놨다.


측면


도해문수를 모시는 네 명의 권속


불타바리삼장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거의 사람 같다.




선재동자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우전왕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대성노인입상

가마쿠라시대, 중요문화재



지장보살입상

가마쿠라시대


대좌의 흩날림이 내영상임을 보여준다.


지장보살입상

가마쿠라시대

전형적이지만 그 중에서도 개성이 드러나는 불상

 


이제 다른 곳으로 가 본다.